진천군의회, 21일 성명 “산악훈련장 즉각 철회” 요구

21일 진천군의회(의장 안재덕)는 기자회견을 열고 미군 훈련장 건설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진천 미군 산악훈련장 건설을 반대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20일 ‘미군 훈련장 저지 범(진천)군민대책위원회’(대표 유재윤‧이하 범군민대책위원회)가 구성된 가운데 오늘은 진천군의회(의장안재덕)가 기자회견을 열고 조성 철회를 요구했다.

21일 오전 진천군의회는 브리핑룸에서 의원전원이 참여한 가운데 산악훈련장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군 의회는 “국방부와 농어촌공사는 예정지 토지 및 지장물 보상 위․수탁 양해각서(MOU)까지 체결한 상태다”며 “뒤늦게 이 같은 사실을 알게 된 주민들과 진천군은 사전협의 없이 진행된 이번 사안에 대하여 매우 당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방부가 군사기밀이라는 핑계로 공유를 거부하고 있어 각종 유언비어가 난무하고 지역 민심은 극도로 불안한 상황”이라며 “훈련장 건설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군의원들은 미군 산악훈련장 건립에 대해 여러가지 이유를 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훈련예정지 일대는 진천군내 대표 청정지역으로 오랜 세월 지역발전 기회를 미루어 오면서 깨끗한 생거진천의 이미지를 지켜온 곳”이라고 강조했다.

또 “보탑사 등 문화재와 천혜의 관광자원인 백곡호가 인접해 찾는 관광객이 많다”며 “최근에는 백곡호 개발에 대한 기대가 높은 곳으로 훈련장이 건설되면 개발의 동력이 위협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군의회는 “진천군은 최근 폭발적인 인구증가와 대형 개발사업으로 다시 한번 발전의 전기를 맞고 있다”며 “의원 일동은 진천군 성장을 주춤하게 할 미군 산악훈련장 설치에 대하여 8만 군민과 함께 강력히 저지해 나갈 것”리라고 밝혔다.

20일 구성된 ‘범군민대책위원회’도 공식활동에 들어간다. 이 단체는 오는 23일 진천군청 현관 앞에서 출범식과 투쟁 선포식을 하고 공식 활동에 들어간다. 이들은 훈련장 조성 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2만명 서명 운동을 진행한다. 또 농어촌공사 항의 방문, 국방부 상경 집회 등 강도 높은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한편 국방부는 진천읍 문봉리와 백곡면 사송리 일대 130여만㎡에 미군 부사관학교 독도법 훈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같은 계획은 2015년 6월에 확정돼 지난 해 11월 한국농어촌 공사와 양해각서까지 체결됐다. 하지만 국방부는 정작 당사자인 진천군에는 올 1월에 통보해 물의를 빚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