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제2 쓰레기 매립장의 조성방식 변경이 주민 간 찬반 갈등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시는 애초 '지붕형'으로 건립할 계획이었으나 예산 절감, 사용기간 연장 등을 이유로 '노지형'으로 변경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매립장 조성지인 오창읍 후기리 주민들은 노지형이 효율적이란 주장을 펴고 있다. 반면 매립장 주변 마을 주민들은 환경오염 등을 이유로 지붕형으로 지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제2 매립장추진위원회는 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2 매립장을 지붕형에서 노지형으로 바꿔 조성해 달라고 시에 건의했다"며 "노지형이 생산적인 매립 방법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추진위는 "매립장 조성지는 전체 면적 25만㎡ 중 18만5000㎡가 임야며 경사는 30도 이상"이라며 "이런 지형에 공모대로 지붕형을 만들려면 석축을 44m 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파트 20층 높이의 흉물스런 거대한 옹벽 구조물이 생기는 것"이라며 "후기리 주민들은 불안과 압박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고 호소했다.

추진위는 "(오창읍 가좌리 등) 간접 영향권 내의 마을에서 우려하는 침출수, 악취 등은 매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라며 "매립이 이뤄질 때 주민협의체에서 운영 관리를 철저히 하면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환경오염이 없는 불연성 매립물인데도 많은 예산을 들여 지붕형을 만드는 것은 혈세 낭비"라며 "후기리 주민들은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노지형 매립장 건립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매립장 조성지 주변 12개 마을 이장단과 주민, 가좌초등학교 동문 등은 노지형 매립장 건립에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애초 공모 방식과 다른 노지형 매립장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시가 2014년 공모 때 쓰레기가 비에 맞지 않도록 지붕형으로 만들어 토양과 수질을 오염시키는 침출수와 악취를 최소화하기로 했다"며 "(조성 예정지인) 후기리 인근지역 12개 리 주민들은 이를 믿고 큰 걱정 없이 동의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공모할 당시 좋은 시설로 만들겠다며 지역 주민을 현혹한 뒤 매립장 부지 확보 후에는 청주시 마음대로 '지붕이 없는 매립장'으로 바꾸려 한다"며 "이것은 주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행정의 사기극"이라고 비난했다.

이와 관련 노지형 변경을 추진한 청주시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동안의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나 조성 방식을 모두 검토해보겠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매립장 후보지 선정 후 조성 방식을 검토한 결과 노지형이 예산, 사용 기간 등에서 효율적이란 분석이 나왔다"면서 "하지만 간접 영향권 주민들의 반대가 있는 만큼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가 검토한 결과를 보면 지붕형의 사업비는 664억원이다. 24년을 사용할 수 있으나 연장은 쉽지 않다.

노지형은 346억원으로 지붕형의 절반 수준이다. 사용 기간도 27년으로 많고 26년을 연장할 수 있다.

청주시는 2019년 말 포화 상태에 이른 흥덕구 강내면 학천리 쓰레기 매립장을 폐쇄하기로 했다.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에 제2 매립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오는 2019년 12월 완공이 목표다.

2020년부터 운영할 매립장은 부지가 25만㎡, 매립용량 110만㎥ 규모다. 하루 153t의 쓰레기를 처리하게 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