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쓰레기 매립장 조성 방식을 지붕이 없는 '노지형'으로 변경한 충북 청주시가 또 다른 암초를 만났다.

사업비를 전액 삭감한 시의회가 여전히 이 방식에 부정적인 데다 매립장 영향권에 있는 마을 주민 등도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30일 청주시에 따르면 청원구 오창읍 가좌리 주민들과 가좌초등학교 동문 등은 다음 달 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제2 매립장의 노지형 조성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가좌리는 매립장의 간접 영향권인 반경 2㎞ 이내에 있는 청주권 6개 마을 중 3곳이다. 이날 회견에는 뜻을 같이하는 오창과학산업단지 주민 대표도 참석한다.

이들은 노지형 매립장이 악취가 심하고 침출수로 환경오염이 발생할 수 있다는 등의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애초 '지붕형'으로 만든다고 해 동의했는데 '노지형'으로 갑자기 변경하며서 충분한 사전 설명도 없었다는 주장이다.

오창읍 가좌리의 한 주민은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하지 않고 매립장 조성 방식을 바꾼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노지형 매립장 조성을 저지하기 위해 힘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시의회에서 제2 매립장 사업비가 전액 삭감된 데 이어 예기치 못한 변수가 발생한 것이다.

당시 시의회 도시건설위는 2016년 3회 추경과 올해 본예산에 편성된 사업비 16억6666만원과 79억5124만원(국·도비 포함)을 모두 삭감 처리했다.

도시건설위는 후보지 공모 때부터 지붕형 매립장을 만들기로 했는데 노지형으로 변경한 것은 행정의 일관성에 어긋난다는 논리를 내세웠다.

입지 선정 과정의 공정성을 심각히 훼손하고, 새로운 갈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시는 제2 매립장 조성 예정지인 후기리와 영향권 주민들, 도시건설위 소속 시의원들에게 노지형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할 계획이다.

예산 절감과 사용기간 연장 등에서 효율적이란 판단에서다. 시가 제2 매립장 조성 방식을 검토한 결과를 보면 지붕형의 사업비는 664억원이다.

24년을 사용할 수 있으나 연장이 쉽지 않다. 더욱이 지붕형 매립장을 만들려면 석축을 40m 이상 쌓아야 해 불합리한 구조란 것이다.

반면 노지형은 346억원으로 지붕형의 절반 수준이다. 사용기간도 27년으로 많고 26년을 연장할 수 있다.

시는 악취와 침출수 오염 등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소각시설(2호기)이 확보돼 불연성 쓰레기만 매립된다는 이유를 들었다.

이에 따라 제2 쓰레기 매립장 조성의 정상 추진은 영향권 주민들과 도시건설위 소속 시의원들의 설득 여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매립장을 노지형으로 만들기로 한 만큼 시의원과 주민들에게 당위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시는 2019년 말 포화 상태에 이른 흥덕구 강내면 학천리 쓰레기 매립장을 폐쇄하기로 했다.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에 제2 매립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오는 2019년 12월 완공이 목표다.

2020년부터 운영할 매립장은 부지가 25만㎡, 매립용량 110만㎥ 규모다. 하루 153t의 쓰레기를 처리하게 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