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공영제 논의 무산 이유…혈세탐욕 부리는 업계 때문
유일하게 실질운송원가 공개 … 버스업계는 개혁 대상

 

우진교통이 공개한 실질운송원가 : 61만4217원

버스업계가 제시한 운송원가       : 63만6065원

우진교통 “준공영제 논의 무산 이유…혈세탐욕 부리는 업계 때문”

 

청주시내버스 자료사진(출처 : 충북인뉴스 DB /촬영 : 충청리뷰 육성준기자)

청주시내에서 제일 규모가 큰 시내버스회사인 우진교통이 동종 시내버스 업계를 강하게 비판했다. 우진교통은 “청주시내버스 준공영제가 무산된 이유는 3개버스업체의 ‘합리성과 건전성이 배제된 무리한 표중운송원가’ 요구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우진교통은 준공용제를 앞두고 “시민의 혈세에 탐욕을 부리는 버스업계의 파렴치한 민낯이 우려되었다”며 “시내버스업계 투명성 확보 등 강력한 개혁정책의 집행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노동자자주관리방식으로 운영되는 (주)우진교통(대표 김재수)이 단단히 화났다. 24일 우진교통은 ‘준공영제 포기가 아닌, 시내버스업계 투명성 확보 등 강력한 개혁정책 집행촉구’라는 장문의 제목이 담긴 성명을 발표했다.

우진교통은 성명을 통해 “ 23일 준공영제 추진협의회 7차 회의에서 청주시내버스준공영제 잠정 보류가 결정되었다”며 “청주시민을 위한 편리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실현은 결국 청주시내버스 3개 업체의 반대로 흙탕물이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3개 버스업체가 요구하는 합리성과 건정성이 배제된 무리한 표준운송원가는 동종의 시내버스업체로서도 부끄러운 일”이라며 “새삼스러울 것도 없다. 바로 이렇게 시민의 혈세에 탐욕을 부리는 버스업계의 파렴치한 민낯이 (이미) 우려됐다”고 밝혔다.

우진교통은 “우리는 2년 전준공영제 추진 초입시기부터 업체의 부정비리를 막는 강력한 재정투명성제도의 확립이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청주시의 미래를 위해 준공영제를 포기해서는 안되며, 이를 위해 시내버스업계 투명성 확보 등 강력한 개혁정책의 집행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파렴치’, ‘탐욕’ 과격한 단어가 나온 이유

우진교통은 ‘파렴치’, ‘탐욕’, ‘민낯’ 같은 수위가 높은 단어를 사용해 3개 버스업체를 비판했다. 비판의 대상이 된 회사는 D운수, D교통, C교통 등 3개 업체다. 우진교통이 강도높게 동종 버스업계를 비판한 데에는 3개업체가 준공영제 협상을 사실상 파탄낸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청주시 준공영제 협상에 참여한 시민단체 관계자도 비슷한 의견을 냈다. 외부공익위원 자격으로 협상에 참여한 시민단체 관계자 A씨는 “버스업계가 준공영제의 시행 준비는 물론 아예 논의를 진행할 준비가 안돼 있었다. 협상 대상자끼리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되는 만큼 회의에서 상대를 설득하고 결정된 것은 받아들여야 한다. 하지만 협의 기술이나 예의, 결정된 것을 받아들이는 자세 조차 준비가 안됐다”고 밝혔다.

실제 3개 버스업체는 자신들이 주장한 표준운송원가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협상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확인결과 지난해 12월 청주시준공영제 추진협의회에서 효율적인 협상 진행을 위해 6개 버스회사를 대표해 1개 업체대표를 협상대표로 선정해 참여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6개 버스회사는 Y 대표를 협상대표로 선정했다.

하지만 반대를 보인 3개업체 대표는 청주시에 자신들이 제시한 63만6068원 이하로 된 협의결과는 인정할 수 없다는 내용의 공문을 등기우편으로 발송했다.

또 이들 3개업체는 "소위원회에서 표결로 운송원가를 결정하면 준공영제를 전면 거부하고 추진협의회 위원직에서 사퇴한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들 3개업체의 태도는 버스업계는 협상의 대표자 조차 선정하지 못한 결과로 이어졌다. 이에 따라 23일 청주시 준공영제 추진협의회는 더 이상 협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이날 버스업체 6곳이 조건 없이 협의가 가능할 때까지 도입 논의를 보류한다”고 밝혔다.

 

우진교통만 실질원가 공개…나머지는 왜 안하나?

준공영제 논의가 암초에 부딪힌 것은 바로 버스업계 이익과 직결된 표준운송원가 산정 논의가 진행되면서다. 버스회사의 수익과 직결된 문제로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청주시와 업계는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 청주시는 외부회계법인에 의뢰해 진행한 운송원가 용역 결과를 토대로 버스 1대당 60만1742원(2015년 기준)을 제시했다.

이에 반해 버스 업계는 63만6068원을 1대당 운송원가로 제시했다. 양측의 차이는 버스1대당 3만4326원으로 1년으로 환산하면 버스 1대당 1258만원의 차이를 보인다. 또 434대 전체 시내버스 차량으로 환산하면 연간 60억원 가까운 차이가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우진교통은 색다른 자료를 제시한다. 바로 2015년 우진교통이 자신들이 사용한 실질운송원가를 공개한 것. 우진교통에 따르면 버스 1대당 2015년 실질운송원가는 61만4217원이다. 이는 버스업계가 제시한 것보다 1대당 1일 2만2000여원이 적고 청주시가 제시한 것보다는 1만2000원 높다.

우진교통 관계자는 “모든 회사가 운송원가가 동일하게 나올 수는 없다. 하지만 정도의 차이가 그렇게 클 수도 없다”며 “투명하게 있는 그대로 공개한 만큼 투명성을 자신한다”고 말했다.

준공영제추진협의회에 외부공익위원으로 참여한 시민단체 관계자 A씨는 “버스업계에서 운송원가 자료를 가져 왔는데 신뢰성에 의문이 갔다. 유류가격은 내려갔는데 실질운송 원가가 높아졌다. 그래서 믿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이어 “외부 회계법인이 작성한 청주시 원가는 아무래도 최대한 보수적으로 작성한 것으로 파악된다. 그런 만큼 우진교통 자료는 일정하게 신뢰 할 만하다”고 말했다.

우진교통 관계자는 “시내버스 승객은 갈수로 줄어든다. 청주·청원이 통폐합되는 과정에서 요금제도가 변경되면서 경영부담이 생긴것도 맞다. 다만 유가 하락으로 원가가 절감됐다. 연간 유류비용이 10억원 정도 줄어서 약간의 흑자를 봤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우진교통은 올해 2000여만원의 법인세를 낸다. 아마 전국 버스회사 중 법인세를 내는 회사는 우진교통이 유일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진교통 관계자는 “경비를 부풀리면 세금을 줄이거나 내지 않을 수 있지만 우리는 투명하게 한다”며 “청주시 준공영제도 시민편익증진이라는 공익적 관점에서 봐야지 버스업계의 이익을 중심으로 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우진교통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대중교통의 공공성 강화가 시민 편의와 청주시의 건강한 사회질서 확립으로 연계되도록 시내버스업계 역시 사회적 책임을 다해 재정 투명성과 건전성을 기본으로 경영안정화를 도모해야 한다. 이것이 사람이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사회, 청주형 준공영제의 참모습”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