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대 당 통합' 지분 요구설, 설 연휴 '반풍'이 변수

반기문 전 총장 측이 보수신당인 바른정당에 입당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노컷뉴스> 반 전 총장이 귀국 후 일주일 만에 연대보다 입당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노컷뉴스>에 따르면 바른정당 핵심 당직자가 반 전 총장 측 핵심인사와 접촉했고 반 전 총장 측은 바른정당으로의 합병 대신 '당 대 당' 통합 방식을 제안했다는 것.  먼저 새누리당에서 탈당을 저울질 하고 있는 충청권 의원들과 반 전 총장 측 마포캠프 친이계 인사를 주축으로 정당 규모의 세를 형성한 뒤, 2차로 바른신당과 대등한 조건으로 합치겠다는 시나리오다.

반 전 총장 측은 이 같은 합류 조건으로 바른정당 내 공석인 사무총장 등의 당직을 포함해 캠프 인사들의 지역구 당협위원장 자리 등 '지분'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바른정당은 지난 17일 극비리에 진행된 당직자 회의에서 반 전 총장 영입 여부를 놓고 난상토론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핵심 당직자는 김무성 의원 등이 반 전 총장을 반드시 조속히 영입해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고 전했다. 바른정당 소속 다른 의원도 "지도부에서 집중적으로 (반 전 총장을) 모시기 위한 계획을 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김무성 의원은 18일 경남도당 창당대회에서 "반기문 전 총장은 머지않아 우리 바른정당으로 오게 돼 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반 전 총장의 낮은 호남 지지세를 고려해 영입 신중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국민의당 중심의 빅텐트론'을 강조해왔던 박지원 대표는 "반 전 총장의 언행이나 함께 하는 인사들이 우리 당의 정체성에서 멀어지고 있다"고 거리를 두고 있다. 결국 자금, 조직면에서 독자세력화가 힘들다고 판단한 반 전 총장측이 설 직후 '정당행'을 선언한 뒤 바른신당 합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 전 총장측이 제시한 바른정당과 '당대당 통합' 방식도 합의까지는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바른정당 내에서조차 '반기문 회의론'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노컷뉴스는 "지금까지 반 전 총장이 보여준 행보는 기성 정치인의 모습,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는 한 바른정당 의원의 평가를 예로 들었다. 여권에서 반 전 총장에게 기대했던 모습은 '정치교체론'을 앞세운 유엔 사무총장의 모습이었지만, 보여주기식 행보와 이에 따른 논란이 부각되면서 실망 기류가 퍼지고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반 전 총장의 최종 영입 여부에 대해 설 이후까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기류가 퍼지고 있다. 만약 반 전 총장이 설 전후 큰 바람을 일으키지 못한다면 영입 반대 흐름이 커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바른정당은 19일 반기문 전 총장의 입당 관련 보도에 대해 "공식적으로 협의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정병국 바른정당 창당추진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연 팀장·고문단 회의에 앞서 "일부 보도로 인해 반 전 총장의 바른정당 입당 여부에 대해 문의가 많이 와 말씀드린다"며 "공식적인 협의는 없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