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 40만㎡ 환경영향평가 중단 사업면적 축소 예상

청주 오창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국유림에 발목이 잡혔다.

4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오창테크노폴리스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했으나 산림청 중앙산지관리위원회의 산지구분 심의 중 `요존 국유림'이 발견돼 같은 해 11월 평가작업을 중단했다.

용어도 생소한 요존 국유림은 생태계 보전, 학술 연구 등을 위해 보존할 필요가 있는 임야를 말한다. 공공사업을 위한 일시적인 대부를 제외하곤 처분할 수 없다.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려면 `불요존 국유림'으로 재구분 받아야 하는 데 면적이 20만㎡ 이내만 가능하다.

그러나 오창테크노폴리스 내 요존 국유림 규모는 40만㎡에 달해 재구분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시는 이 국유림을 조성 예정지에서 제외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사업면적 축소와 함께 사업 지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국유림 문제를 결론 내는 대로 조만간 오창테크노폴리스 조성예정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에 들어갈 계획이다.

환경영향평가가 늦어짐에 따라 오창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도 전체적으로 3~4개월가량 늦춰질 전망이다.

애초 시는 다음 달까지 산업단지 지정 계획 수립 등을 마친 뒤 3월 충북도에 산업단지계획 심의를 신청할 예정이었다.

앞서 시는 오창테크노폴리스 내 매립장과 ES청주의 소각장 터 20만1107㎡를 제척하기로 했다. 금강유역환경청이 이들 사업의 대상지가 중복되지 않도록 조치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사업부지는 애초 258만2677㎡에서 238만1570㎡로 축소된 상태다.

시 관계자는 “폐기물 매립시설 부지 중복에 이어 국유림까지 겹치면서 사업 추진이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오창테크노폴리스는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와 가좌리 일대에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추진은 지난해 6월 설립된 ㈜오창 테크노폴리스가 맡았다. 법인에는 리드산업개발과 현대엔지니어링, 에스알그린텍, 청안건설, 교보증권, 홍익기술단이 주주로 참여했다.

청주시는 자본금의 20%인 2억원을 부담했다. 오창 테크노폴리스 내 시유지 5만7000㎡도 현물로 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