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신년사, 기후환경 ·스포츠 무예 ·뿌리기술산업 추가 육성

이시종 지사는 신년사에서 "새해는 그 어느해보다도 국내외 정치·경제의 불안과 불확실성 속에 변화무쌍한 한해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불확실성 속에 전국대비 4% 경제 달성을 위해‘국내외 정치·경제상황 대응 TF팀’을 구성해 상황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분야별 도정방향으로 그동안 추진해 온 6대 신성장산업 이외에 기후환경산업, 관광 스포츠 무예산업, 첨단형 뿌리기술산업 등 3대 미래유망산업을 추가 육성한다. 충북의 SOC사업으로 중부고속도로 확장,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이천~충주~문경간 철도, 천안~청주공항간 복선전철,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을 추진한다. 

농업 지원정책으로는 남아도는 쌀 사료화 ·한우 인삼 화훼농가 국가차원 보상책 강구, 유기농 육성사업 지속,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대상 확대, 내수면양식산업 지원, 다문화 가정·귀농귀촌 가정·원주민간 농촌공동체 정립 대책을 마련한다.
아울러 충주에서 열리는 전국체전과 세계무예마스터십 제2회 대회를 철저히 준비하고 IOC도시인 스위스 로잔처럼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가 있는 충북을 세계 무예계의 성지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음성진천 혁신도시에 들어서는 서전고등학교를 충북의 대표적 명품학교로 육성하며, 충북학사에 이어 제2충북학사를 서울 중랑구에 건립한다고 밝혔다. 또한 충북여성재단을 본격 출범시키고, 충북여성인턴제, 양성평등기금 내실 운영 등을 통해 여성․가족 친화도 충북을 실현하겠다고 덧붙였다.

청주권과 비청주권간 도내 균형발전을 위해 지역행복생활권사업(34사업 123억원), 행복마을사업(30마을), 시골마을행복택시(200마을), 밀레니엄타운 조성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오송 화학물질안전원 신축이전, 충주 기상과학관 건립, 제천 한국환경공단 연수원 건립, 진천 신척‧산수산단 폐수종말처리장 증설 등 환경 안전시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충주에 충청‧강원119특수구조대 건립, 제천에 산업안전체험관 건립, 단양수중보 건설, 청주 수곡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 등으로 안전 및 자연재해 예방에 대비하게 된다. 다음은 이 지사의 신년사 전문이다.

존경하는 162만 도민 여러분!

새벽을 알리는 닭의 해 정유년(丁酉年)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도민 여러분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마다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예로부터 계유오덕(鷄有五德)이라하여 문(文)·무(武)·용(勇)·인(仁)·신(信)을 뜻하는 상서로운 동물로 알려진 닭의 해를 맞아 162만 도민 모두 오덕(五德) 축복 속에 2020년 전국대비 4% 충북경제를 향해 힘차게 전진하는 한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충북은 국내외 정치·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도정의 종합결정판이라 할 수 있는 각종 경제지표에서 전국 상위권을 달리고 민선6기 이래 32조 8천억원의 투자유치로 목표액 30조원을 초과달성하는 등 전체적으로 보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고 하겠습니다.

• 아울러 청주세계무예마스터십과 오송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 중국인유학생페스티벌 등 국제행사의 성공적 개최

• 작년도 대비 정부예산 증가율이 3.7%인데 불구하고 충북도의 정부예산 확보는 5.8% 증가한 4조8537억원 확보

• 청주국제공항 이용객 270만, 고속철도 오송역 이용객 500만 돌파로 충북이 글로벌 교통의 중심지로 부상한 것도 자랑스런 성과라 하겠습니다.

그 결과 지난 한해 우리 충북은 광역도 중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 1위(전체적으로는 2위), 주민생활만족도 1위, 지방인사혁신경진대회 최우수, 산림행정 3년연속 최우수, 안전문화 대상 등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이 모든 것이 162만 도민 여러분과 도·시군 공무원들의 노력의 결실이라 생각되어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올립니다.

도민 여러분!

정유년 새해는 그 어느해보다도 국내외 정치·경제의 불안과 불확실성 속에 변화무쌍한 한해가 될 것입니다.

미국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주의 심화, 중국의 대한국 경제제재조치 강화, 북한의 핵·미사일 지속개발, 국내 정치상황의 급변, 그리고 세계경기침체의 장기화 등 예상되는 5대 악조건이 우리 앞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충북은 우리의 최대 목표인 전국대비 4% 충북경제를 반드시 실현해야 하는 절체절명의 책무가 주어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먼저 각계각층의 전문가들로 ‘국내외 정치·경제상황 대응 TF팀’을 구성하여 국내외 정치·경제 상황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부존자원이 부족하고 내륙에 위치한 충북 입장에서는 현재를 뛰어넘어 미래를 향한 충북,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속의 충북으로 대전환해 나가야 합니다.

미래로(飛天) 세계로(渡海), 더 높이(飛天) 더 멀리(渡海)! 전진해 나가야 합니다. 비천도해(飛天渡海)의 충북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새해 충북도정은 충북미래비전 2040과 충북 세계화 전략을 수립해 나가면서 ‘비천도해(飛天渡海)’의 원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새해 도정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그동안 역점을 두어 추진해 온 6대 신성장산업을 지속 육성해 나가고, 여기에 3대 유망산업을 추가, 집중 육성해 나감으로써 2020년 전국대비 4% 충북경제 실현이 마무리 되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그동안 도민들의 성원으로 충북의 실질경제성장률(2015년 기준)은 4.16%로 전국평균 2.82%보다 무려 1.34%나 높아 전국 2위를 기록하였고, 전국대비 충북경제는 2010년 3.12%에서 2014년 3.38%, 2015년 3.43% 계속 증가하였으며, 2016년은 3.5%, 올해는 3.6%까지 달성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먼저 경제성장의 핵심인 광·제조업체수 증가율 전국 1위를 지속 유지하기 위해 도내 18개 산업단지 454만평을 신규 지정·착공·완공하고, 투자유치 목표액 7조 5천억원, 수출 목표액 185억불이 반드시 달성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그동안 추진해 온 6대 신성장산업 이외에 미래 블루오션이라 할 수 있는 기후환경산업, 관광 스포츠 무예산업, 첨단형 뿌리기술산업 등 3대 미래유망산업을 추가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어 나가겠습니다.

바이오산업은 생산규모를 현재 2조 7,820억원에서 3조원대까지 확대 생산하여 증가율 전국 1위에 이어 생산규모 전국 2위가 지속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바이오 연구개발기관을 현재 84개에서 120개로 확대·유치하여 충북이 세계적인 바이오 연구·교육·실험의 메카가 되도록 하면서 바이오 연구개발에서 제조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바이오 산업화 전과정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이를 위해 오송에 임상시험센터, 융합바이오세라믹소재센터,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 완제의약품생산시설을 추가 건립하고, 100만평 규모의 오송제2생명과학단지에 바이오 연구소·기업체를 대거 유치해 사실상 제2첨복단지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여기에 제천 천연물원료제조거점시설, 옥천 제2의료기기 산업단지, 괴산 유기농클러스터, 충주 당뇨치유벨트를 적극 추진하고, B2B형식의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 성공 개최로 제천을 세계적인 한방바이오의 메카로 키워 나가겠습니다.

지난 2013년 전국대비 23.3%에서 현재 30.6%까지 높아진 충북의 화장품·뷰티 생산규모를 올 연말 32%까지 높여 나가고, 특히 중소 화장품기업 생산·지원을 위한 화장품뷰티진흥센터를 설립하며, 오송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를 확대 개최해 나가겠습니다.

전국대비 57%를 차지하는 충북의 태양광 셀·모듈 생산량을 올해는 60%까지 높여 나가고, 특히 한화큐셀의 2·3공장이 금년부터 단계적으로 준공되면 전세계 태양광 셀·모듈 생산량의 10% 정도를 한화큐셀에서 생산하는 태양광 업계의 기적을 이뤄낼 것입니다.아울러 태양광기술지원센터・건물에너지기술센터・자동차연비센터의 본격 가동, 기후환경실증센터・대용량ESS시험평가센터의 준공으로 우리 충북을 아시아 최고의 솔라밸리로 우뚝 세워 나가겠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 대응을 위한 탄소광물플래그 실증사업 추진, 4D융합소재산업화 지원센터 구축, 스마트카 원천기술개발, ICT융복합 스마트팜 확산 등으로 ICT융복합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이와함께 충북경제자유구역 중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오송2산단)는 금년에 기반시설을 마무리하여 내년부터 본격 분양해 나가고, 충주에코폴리스지구는 연내 착공하며, 청주공항 MRO 예정부지는 여러 가지 여건상 항공관련산업체에 분양하여 투자금이 회수되도록 도의회와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오랫동안 난항을 겪어오던 충북의 SOC 사업이 올해 대부분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되어 충북 미래에 새로운 희망이 보이고 있습니다.

충북의 생명선이라 할 수 있는 중부고속도로 확장,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이천~충주~문경간 철도, 천안~청주공항간 복선전철,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 등이 참으로 오랜만에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되었습니다.

먼저 8년 동안 답보상태를 걷던 중부고속도로 확장은 타당성재조사 결과에 따라 즉시 착공할 수 있도록 금년 정부예산서 부대의견에 반영하였으므로, 이제 타당성재조사 결과가 잘 나오도록 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12년간이나 충북도민의 애를 태워왔던 충청내륙화고속도로는 드디어 금년에 1~3공구(북이~원남~주덕~중앙탑)를 동시 착공하고, 4공구(충주 금가~제천 봉양)는 실시설계에 착수하며,

제2충청내륙고속화도로 중 운암~미원 구간은 금년에 완공하고, 영동~유원대~율리교차로 구간은 실시설계를 추진하는 등 영동에서 단양까지 하나되는 「함께하는 충북」 실현을 앞당기겠습니다.

아울러 경부고속도로 옥천~동이구간은 금년에 착공하고, 천안~남이구간 확장은 타당성 재조사가 잘 나오도록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이와함께 호남~충청~강원간 소위 ‘강호축’의 핵심구간인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은 올해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갑니다.

중앙선복선전철은 2020년, 중부내륙철도는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정상추진 중에 있으며, 천안~청주공항복선전철은 모든 절차가 끝나, 올해부터 실시설계에 착수합니다.개항 19년째인 지난해 사상 첫 흑자를 낸 청주국제공항은, 올해는 일본・동남아노선 개설에 집중하고, 수서고속철도(SRT) 개통으로 정차횟수가 대폭 증가한 고속철도오송역도 지난해 이용객 500만을 넘어 올해는 600만명 시대를 열 것으로 예측됩니다.

셋째, 농민·농업·농촌의 고통에 더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먼저 AI확산으로 도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리며, AI 조기퇴치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해마다 되풀이 되는 AI 퇴치의 근본 해결을 위해 오리·닭 사육농가에 대해 겨울철 3~4개월간 휴업보상제와 계열사에 대한 방역세 부과 방안을 정부에 적극 건의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충북의 건의로 반영된 남아도는 쌀의 사료화 시책은 앞으로 더 확대하는 방안을 지속 건의하고,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는 한우·인삼·화훼농가에 대하여도 국가 차원의 보상대책이 별도 강구되도록 건의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다문화가정, 귀농귀촌인, 원주민으로 3원화된 우리 농촌사회는 일부 구성원간 갈등이 사회문제로 점차 대두됨에 따라 이들이 함께 농촌공동체를 원만히 정립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이와함께 우리 충북은 2020년까지 유기농 육성에 5,185억원을 집중 투입해 유기농과 유기축산물 생산비중을 현재 4%에서 15%까지 끌어 올리고,

유기농 육성의 전초기지인 괴산유기농산업클러스터 조성, 청주 유기농산업복합서비스단지 착공, 유기가공식품 인증비용 지원, 유기농식품 맞춤형 수출전략상품 육성 등으로 유기농 특화도 충북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밖에 농촌활력을 위한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수혜대상을 현재 3만 7천명에서 4만 1천명으로 확대하고, 내수면양식단지와 옥천관상어 ICT융복합 육종센터를 건립하여 전국 최고의 고부가가치 내수면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넷째, 전국체전과 국제행사의 성공 개최로 중원문화의 명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겠습니다.

2017 전국체전과 전국장애인체전은 중원문화의 중심 충북, 영충호 시대의 리더 충북의 융화합 정신을 부각시키고,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의 발전상을 선 보이며, 전국체전 사상 최초로 장애인체전을 먼저 개최함에 따른 사회적 약자 배려의 따뜻한 이미지를 체전에 녹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장애인체전 종합 1위, 전국체전 종합 2위를 목표로 훈련에 만전을 기하고, 충주종합운동장, 청주스쿼시경기장 신축 등 69개의 경기장 시설을 조기 완료하여 스포츠·무예의 강도(强道) 충북의 명성을 이어가겠습니다.

또한 외교부가 공공외교의 대표적 사례로 보고 있는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는 세계스포츠·무예조직인 IOC, SPORTACCORD, UNESCO 체육국, 각 무예종목별 국제연맹과 함께 유일한 국제 무예조직으로 그 위상을 굳혀 나가겠습니다.

이와함께 세계무예학술대회, 세계무예지도자포럼, WMC총회 등을 추진하고 제2회 대회를 철저히 준비하여 IOC도시인 스위스 로잔처럼 WMC가 있는 충북을 세계 무예계의 성지로 세워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중국인유학생페스티벌은 중국인 유학생 뿐만 아니라 경제,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중국인 종합 페스티벌로 점차 전환해 한・중교류의 교두보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이밖에 충청유교문화권 사업을 본격 시작하고 북부권에 중부내륙권광역관광개발사업을, 중부권에 세종대왕 행궁,국립현대미술관수장보존센터, 보재이상설기념관을, 그리고 남부권에는 바이오 산림관련 휴양벨트를 다양하게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도민 누구나 공감하는 따뜻한 충북을 만들겠습니다.

최근 사회 이슈화되고 있는 청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 종합대책을 수립·추진해 나가면서, 2020년까지 1,275억원을 투입하여 청년지원네트워크 강화, 청년광장 운영, 2030 취업연계사업, 청년일자리 우수기업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초·중학교 무상급식은 친환경 식자재로 점차 확대하고, 혁신도시에 들어서는 서전고등학교를 충북의 대표적 명품학교로 육성하며, 충북학사에 이어 제2충북학사를 서울 중랑구에 건립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전국 최초로 시행하여 농촌과 중소기업 현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생산적 일자리 사업은 올해 9만 2천명 참여를 목표로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이와함께 2만개의 노인일자리를 창출하고, 치매·중풍 걱정없는 충북도 만들기, 9988 행복나누미와 행복지키미 사업을 확대 추진해 어르신들이 행복한 실버토피아 충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사회적 약자를 더 따뜻하게 보살피기 위해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운영, 중증장애인 일감만들어주기 사업, 여성장애인 평생교육 등을 확대하겠습니다.

그리고 충북미래여성플라자 가동과 함께 충북여성재단을 본격 출범시키고, 충북여성인턴제, 양성평등기금 내실 운영 등을 통해 여성․가족 친화도 충북을 실현하겠습니다.

여섯째, 수도권 규제완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면서 도내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이웃 충청권과의 상생발전을 함께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최근 정부와 수도권 지역에서 요구하는 수도권 규제완화 움직임에 적극 대응하고자 오히려 수도권 규제를 강화하는 내용의 수도권정비계획법안과 주한미군 공여구역 등 지원 특별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도록 비수도권 지역과 함께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청주권과 비청주권간 도내 균형발전을 위해 올해부터 시작되는 3단계 균형발전사업('17~'21년)에 총 3,473억원을 투입해 특히 산업단지 개발 등 저발전시군의 신성장동력 창출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지역행복생활권사업(34사업 123억원), 행복마을사업(30마을), 시골마을행복택시(200마을), 밀레니엄타운 조성 등을 통해 도민행복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충청권 상생발전에 꼭 필요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 오송~오창~공항간 연결도로 개설 등을 적극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세종시는 충북도와 선의의 경쟁관계이면서도 영원히 상생해야 할 가장 가까운 이웃이라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고속철도 세종역 설치 저지와 관련하여 오송역~정부세종청사 구간 택시 할증요금 폐지, 세종~오송~청주공항간 신교통수단 개발 등으로 세종시와 상생발전 방안을 추진하겠습니다.

일곱째, 도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깨끗하고 안전한 충북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는 경주지진과 차바태풍을 통해 안전이 바로 도민행복시대를 여는 열쇠라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자동차와 천연가스 자동차를 확대 보급하고, 대기오염 측정망 확충, 청정대기 환경지킴이 운영 등 생활주변 유해물질로부터 도민들의 건강을 지켜 나가겠습니다.

특히 오송 화학물질안전원 신축이전, 충주 기상과학관 건립, 제천 한국환경공단 연수원 건립, 진천 신척‧산수산단 폐수종말처리장 증설 등 환경 안전시설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충주에 충청‧강원119특수구조대 건립, 제천에 산업안전체험관 건립, 단양수중보 건설, 청주 수곡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 등으로 안전 및 자연재해 예방에도 철저히 대응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올 한해는 참으로 오랜만에 닥쳐오는 국내외 악조건들을 극복해야 하는 절체절명의 과제가 우리 앞에 놓여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적으로는 중부고속도로 확장,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 전국체전 개최,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 개최 등 충북의 특수현안과제들도 함께 산적해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모두 미래로(飛天) 세계로(渡海)! 눈을 크게 돌리고 더 높이(飛天) 더 멀리(渡海)! 전진해 나가야 합니다.

따라서 2017년 한해는 1만3천여 공직자가 162만 도민을 모시고 ‘비천도해(飛天渡海)의 원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하여 2020년 전국대비 4% 충북경제를 반드시 달성하여 「영충호 시대의 리더 충북」으로 당당하게 새 역사를 써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162만 도민 모두가 함께하는 충북 대열에 동참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도민여러분 모두 소원성취하시고 가정마다 행운이 늘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