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전액삭감 불구 매립조건 개정·사후관리 이유

청주시가 제2광역쓰레기매립장 관련 예산이 시의회에서 전액삭감됐음에도 조성방식 변경을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는 지난 16일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예비심사를 통해 삭감한 제2매립장 사업비 79억5124만원(국·도비 포함)을 원안의결했다. 따라서 내년 중으로 착공키로 한 제2매립장 조성사업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하지만 시는 예산삭감의 원인이 된 제2매립장의 `지붕형' 조성을 `노지형'으로 변경해 추진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그 이유로 매립장 입지로 결정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일원의 지형적인 특성과 입지후보지 공모 당시와 매립조건이 바뀐 점을 들고 있다. 사업비 절감액규모가 수백억원이상이라는 점도 시의 주요관심사다.

후기리는 구릉지가 많은 지형적 특성때문에 지붕형 매립장을 조성하기 위해선 매립장 아래위로 40m이상의 석축을 쌓아야 하는 불합리한 구조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매립조건이 바뀐 것도 노지형을 적극 검토하는 주요요인이다.

통합 청주시가 출범한 2014년 이전까지는 소각시설 부족 등의 이유로 옛 청원군지역 생활쓰레기 일부도 함께 매립돼 악취와 침출수에 의한 오염 등이 우려됐다.

하지만 현재는 청주시 인구가 100만명으로 늘어난다고 해도 소화할 수 있는 충분한 소각시설(2호기)이 확보됨에 따라 불연성 쓰레기만 매립하면 되고, 그 양도 하루 153톤에 불과해 노지형으로 건립해도 시민불편이 거의 없다는 게 시의 판단이다.

시는 매립장 조성비용의 효율성과 사후활용방안면에서도 노지형의 장점이 지붕형보다 앞도적으로 많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시가 제2 매립장 조성 방식을 검토한 결과를 보면 지붕형 매립장의 1단계 사업비는 664억원이며 24년을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사용 연장을 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입지선정과 조성기간 등을 고려할 경우 10년후쯤이면 제3매립장 후보지 찾기에 나서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지붕형시설의 유지관리비도 매년 수억원이상 투입돼야 한다.

반면 노지형은 사업비가 346억원으로 지붕형의 절반가량에 그친다. 사용기간도 27년으로 다소 늘어난다. 특별한 시설물이 없기때문에 매립장 확장도 용이하다. 연장사용기간은 26년으로 관측된다. 노지형으로 조성할 경우 시는 향후 50년간 매립장 걱정없이 폐기물정책을 펼칠 수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 수립 이전에 후기리를 비롯한 영향권 주민과 도시건설위 소속 시의원들에게 `노지형' 건립의 당위성 등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노지형 변경은 도시건설위 위원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은데다 영향권에 포함되는 충남 천안시 동면 일부 주민들까지 설득해야 하는 과정이 남아 있어 녹녹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