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한국사 교과서를 주문해 놓은 충북 지역 50개 고등학교가 혼란에 빠졌다.

도내 고등학교 가운데 1학년에 역사교과목을 편성한 곳은 일반 50개교와 1개 특수학교가 있다. 51개 학교는 이미 지난 9월 국정 역사교과서를 주문한 상태다.

1학년에 역사 과목을 배정하지 않으면 문제는 간단히 풀리지만, 불가능한 방법이다.

이렇게 되면 학교별로 1학년 한국사를 가르치던 역사교사 1~2명씩을 다른 학교로 전보발령할 수밖에 없는데, 현실적으로 50개 학교 전체의 잔여 인력을 재배치할 방법은 없어서다.

정부가 국검정 혼용 방식을 채택하는 방식도 있으나, 이 방법 역시 시행령을 바꾸는데 2~3개월이나 걸린다는 점에서 가능성이 낮은 편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법률을 개정하지 않고 교육부장관의 개정 고시만으로 국정 역사교과서를 '2015개정교육과정'에 맞춰 2018년부터 도입하는 방안도 있다"면서 "1년 유예하는 게 학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현실적 방안이기도 하지만, 교육부가 국정화 자체를 포기하지 않으면 무의미하다"고 말했다.

또 하나의 해법은 충북 출신 도종환(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국정교과서 도입 금지법'이 국회를 통과(내년 2월23일 상임위 의결 예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 법률이 국회 문턱을 넘는다 해도 개학일(3월2일)을 코 앞에 둔 시점이어서 학교 현장의 혼란은 불가피하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국정 역사교과서 문제에 대해 대응할 목적으로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전국 시·도교육청과 공동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현재로선 뚜렷한 해법을 찾기 힘들다"며 "역사교수·교사, 시민단체, 학부모, 학생으로 구성한 역사교육 바로세우기 자문단 첫 회의에서 중지를 모아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8일 국정 역사교과서 검토본이 공개된 후로 김병우 교육감은 물론 도내 학계, 시민사회단체 등은 국정교과서 편찬작업 자체를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청주시학교학부모연합회는 이날 성명을 내 "83개 고교의 절반이 넘는 50개 고교, 특수학교 한 곳이 여전히 국정교과서 주문을 취소하지 못하는 현실은 심히 우려된다"면서 "51개 학교가 주문 취소를 하지 않으면 다른 시·군학교학부모연합회, 충북도학교운영위원협의회와 연대해 교과서 대금납부 거부운동과 불매 운동을 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