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명 의원 중 상당수 검찰수사 또는 기소상태

▲ 제천시의회 의원들이 각종 비위 혐의로 검찰 수사 또는 재판을 받고 있어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위상에 생채기가 일고 있다. 사진은 제천시의회 전경.

제천시의회 의원들이 각종 비위 혐의로 검찰 수사 또는 재판을 받고 있어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위상에 생채기가 일고 있다. 청주지법 제천지원은 지난 11월 24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A의원에 대한 세 번째 공판을 열었다.

검찰에 따르면 A의원은 지난 20대 총선 당시 예비후보자 선거사무소에서 선거운동을 한 미신고 선거사무관계자에게 수당을 주고 회계책임자가 아님에도 예비후보자 정치자금을 수입·지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 등 수사기관에 입건된 의원 관련 사건도 줄을 잇고 있다. 청주지검 제천지청은 시 관급공사를 특정 업체가 맡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로 고발된 B의원의 휴대전화를 압수하고 정밀 분석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또 건설자재 납품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고발된 C의원에 대해서도 검찰은 최근 관련 업체를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D의원은 지난 9월 시 역점사업과 관련해 고위공무원과 술자리에서 언쟁을 벌이다 서로 주먹을 휘둘러 경찰에 입건됐다. 검찰은 이들이 초범인 데다 서로 합의했고 검찰심의위원회 의견을 반영해 기소 유예 처분했다. 하지만 이 때문에 시장이 두 번씩이나 의회에 머리를 숙이고, 시 집행부와 시의회가 첨예한 대립을 벌이는 등 파장은 두 달째 지속됐다.

한편 제천시의회 새누리당 의원들은 지난달 말 단양에서 골프 회동을 한 같은 당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식사 대접을 했다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위반 의혹에 휩싸였다.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의원 6명 중 5명은 지난 22일 개회한 247회 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시청 관련 부서장들과 회식을 해 적절성 논란을 자초했다.

한 시민은 “제천시의원 13명 중 상당수가 각종 비위와 의혹을 떠안고 있어 시의회에 대한 시민 신뢰가 하락하고 있다”며 “의원들이 주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책임감과 도덕성을 지키기 바란다”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