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우 교육감 폐기 촉구, 도내 54개 학교는 채택

교육부의 역사 국정교과서 공개를 앞두고 학부모들까지 나서 불매 운동에 나서는 등 논란이 확산하고 있지만 이미 충북지역 54개 학교가 국정교과서를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부가 전국 시도교육청에 보낸 `2017학년도 1학기 교과용 도서 주문 안내'에 따라 지난달 14일 도내 54개 학교가 역사 국정교과서의 주문을 마쳤다.

김병우 충북교육감이 다른 시도교육감들과 함께 국정교과서 중단과 폐기를 촉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50여 곳이 넘는 일선 학교가 버젓이 국정교과서를 채택한 것은 이를 `남의 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반증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도내 학교별로는 제천과 괴산·증평, 음성의 중학교 각 1곳씩 총 3곳이 중1 교육과정을 채택해 국정교과서를 주문했다.

중학교의 경우 교육과정 편성을 통해 굳이 1학년 과정에 편성하지 않아도 되지만 국정교과서 논란 속에서도 도내 3개 중학교가 역사 교육과정을 채택한 것이다.

광주시교육청의 경우 90개 모든 중학교가 내년 중1 교육과정을 채택하지 않았다.

고등학교의 경우 도내 83개 학교 중 절반을 넘어선 50개(60%) 학교가 한국사 교육과정을 채택해 한국사 국정교과서 총 1만 부를 주문했다.

특수학교 9곳 중 1곳도 역사 교육과정 채택을 마친 상태다.

김 교육감은 이날 정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추진 중단과 폐기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청주시 학교 학부모연합회도 이날 정부 세종청사 내 교육부 앞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 촉구와 불매운동 선언식'을 열고 국정교과서 사용 반대와 불매 운동 시작을 선언하기도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단위 학교마다 성격이 다르고 일선 교장과 교사들이 책임질 수 있는 문제가 아니어서 교육과정 편성을 강제할 수는 없다”며 “국정 교과서 현장 배포를 막을 구체적인 대응방안은 아직 마련되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28일 국정 역사교과서 웹본을 공개하고 내달 23일까지 비공개 방식으로 의견을 수렴한 뒤 내년 2월께 이를 일선 학교에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