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충청권 전국서 최다 찬성

박근혜 대통령이 김대중·노무현 인사들을 잇달아 등용하면서 난국 타개에 나섰지만 충북지역의 대통령 탄핵·하야 분위기는 오히려 더 확산되고 있다.

박 대통령은 노무현 정권 인맥인 김병준 총리 후보자와 호남 야권인사인 한광옥 비서실장 내정자를 잇달아 인선했다.

이들을 내정한 것은 최순실 게이트 정국 돌파를 위해 야권과의 채널을 열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난국 타개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야권이 사전 협의없이 일방통행식 인사라며 탄핵·하야까지 거론하면서 반대하는 등 난국이 좀처럼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충북지역 역시 이런 야권 인사 기용이라는 처방에도 탄핵·하야 분위기가 확대되고 있다.

3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따르면 이 기관이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3일간 전국유권자 151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10.9%로 조사됐다. 일별로는 10월 31일 13.4%에서 11월 1일 11.1%, 11월 2일에는 10.2%로 날이 갈수록 추락하는 양상이었다. 박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기반이었던 대전·충청·세종에서 16.7%에 그쳤다.

앞서 지난달 27일 이 기관의 긴급 여론조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파문`과 관련해 `하야 또는 탄핵'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견에 대전·충청·세종지역 주민들이 전국에서 가장 많이 찬성했다. 당시 대전·충청·세종(53.8%)이 가장 높았다.

박 대통령에 대한 콘크리트 지지를 보냈던 충북지역에서의 최순실 국정농단 시국선언이 9일째 이어지고 있다.

충북지역 대학가에서 시작된 시국선언은 종교계로 번지고 있다.

충북대 등 충북지역 4개 대학 총학생회은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인 이날 낮 12시 충북대 개신문화관에서 공동시국선언을 했다. 공동시국선언에는 충북대 교수 161명이 함께 했다.

한국기독교장로회 청주나눔교회는 이날 오후 7시 청주 성안길 롯데시네마 앞에서 최순실 국정개입사건으로 촉발된 헌법유린 헌정파괴 국기문란사태를 규탄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와 동시에 철저하고 투명한 검찰수사를 통한 법적 정치적 책임을 다하라는 내용의 시국선언을 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도 이날 청주 등지에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음성군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들도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음성군농민회 등 20여개 단체로 구성된 `음성군민시국연대(이하 음성연대)'는 이날 음성군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를 혼란상황에 빠뜨린 박 대통령과 그 가신들이 개탄스럽다고 했다.

앞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충북민교협, 교수노조충북지부, 민변충북지회는 2일 청주YWCA에서 시국토론회를 열고 박 대통령의 하야와 최순실 국정농단 특검 실시 등을 촉구하는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촉구 및 민주질서 수호 창의(倡義)'라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시국선언문에서 “최순실과 차은택은 물론이고 주위 사람은 이 사건의 조연일 뿐이다”면서 “누구의 통제도 받지 않는 절대권력자 박 대통령이 주연(主演)이며 그 책임은 대통령 자신에게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