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의회 모 의원이 시가 발주하는 관급공사를 특정 업체가 수주하도록 공무원들에게 압력을 행사한 정황이 포착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충주경찰서는 A의원이 충주시 각 읍·면·동이 발주하는 공사를 자신과 관련 있는 특정 업체가 수주하도록 외압을 행사했다는 첩보가 입수돼 수사 중이다.

경찰은 A의원과 특수관계인 건설사가 충주시 발주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따내는 과정에서 A의원이 압력을 넣었으며, 금품도 오갔다는 의혹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경찰은 해당 건설사 등 관련 업체 2곳을 압수수색해 수주 내역 등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있다. A의원은 건설사 대표를 맡아오다 의원에 당선되면서 물러났지만, 지분은 일부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A의원이 관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공사 150여 건에 관한 자료를 충주시에서 임의제출받아 관급공사 업체 선정 과정에 불법 행위가 없었는지 캐고 있다.

경찰은 관련 공무원들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해 업체 선정 과정을 조사하는 한편, 건설사와 관련자 계좌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금품 거래 여부도 추적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수의계약을 통해 특정 업체에 관급공사를 몰아준 정황이 포착돼 수사에 착수했다”며 “공사 건수와 관련자가 많아 수사에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