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개입 규탄·대통령 퇴진·탄핵촉구 촛불집회 등

최순실 국정개입 사태와 관련해 충청권에서 시국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노총 충북본부를 중심으로 한 민중총궐기충북지역준비위원회는 27일 오후 청주시 중앙동 차없는거리에서 `백남기 국가폭력 살인 책임자 처벌! 박근혜 퇴진! 청주시국촛불행동'을 개최했다.

같은 시각 제천시민회관 앞에서도 촛불집회가 개최됐다. 참가자들은 최순실 국정농단의 책임을 물어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했다. 준비위는 다음달 3일과 10일 청주와 제천에서 촛불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참여연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국민이 대통령에게 위임한 권력을 사적으로 남용하며 헌정 질서와 국정운영 체계를 무너뜨린 대통령에게 모든 책임이 있다”며 대통령의 업무수행 중단을 촉구했다.

카이스트(KAIST) 학부 총학생회는 이날 교내 장영신 학생회관 앞에서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혜 대통령의 헌법 질서 유린과 비선 실세 최순실의 국정농단을 규탄했다.

총학생회는 시국선언문을 통해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 만으로도 박근혜 정권의 주인은 국민이 아닌 최순실이었다는 것이 증명됐다”며 “최소한의 양심과 책임감이 실종된 정권에 더 기대할 것은 남아 있지 않으며 헌법에 명시된 선서를 통해 헌법준수를 외치던 대통령이 헌법을 유린하는 일을 자행하고 이에 대한 반성 또한 하지 않는다면 그는 대통령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규탄했다.

같은 날 카이스트 교정에는 `그런데 최순실'이라는 제목의 대자보가 게시됐다.

대전 배재대학교 교정에도 최순실 국정개입 사태와 관련해 이날 대자보가 붙었다.

정의로운 대한민국 청년이라는 이름으로 게시된 대자보에는 “그동안 최순실씨의 꼭두각시 때문에 국민은 세월호, 메르스, 청년실업, 가계부채, 위안부 문제와 같은 경제, 외교, 안보 등의 고통을 받아왔다”며 “1980년 헌법과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목소리를 높였던 그 시절의 청춘처럼 우리도 경각심을 갖고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대학생들에 이어 교수들까지 시국선언에 동참하고 나섰다.

앞서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청주대 소속 교수들은 26일 성명을 내고 “대통령은 스스로 하야하든지, 그것이 초래할 혼란이 우려된다면 국회가 천거한 신망 있는 인사를 총리로 임명해 국정을 일임해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모든 공직자가 그렇듯이 대통령 또한 헌법과 제반 법률을 어기는 대통령에 대한 제재도 헌법에 규정돼 있기 때문에 청주대 민교협 교수 일동은 박근혜 대통령의 조속한 결단을 충심으로 촉구한다”고 밝혔다.

충북대총학생회는 단과대 학회장과의 논의를 거쳐 시국선언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