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파문 … 靑 비서진 개편 압박

대통령 연설문 유출 파문으로 청와대 비서진 개편 압박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원종 비서실장의 거취에까지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가 연설문을 사전입수했다는 의혹을 인정하고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대국민사과를 했다. /관련기사 5면

 박 대통령이 연설문 유출을 일부 인정하면서 최씨의 대통령 연설문 사전 열람 의혹, 최씨와 박 대통령과의 친분 등을 `터무니없는 사실로' 규정했던 청와대 비서진의 입에도 눈이 쏠린다.

최근 마무리된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원종 비서실장이 “(연설문 의혹) 기사를 보고 실소를 금치 못했다”고 답했다. 사실상 `위증(거짓증언)'을 한 셈이다.

지난 21일 열린 운영위 국감에서 이 실장은 연설문 수정 논란과 관련해 “시스템으로 성립 자체가 안 되는 이야기”라며 “(의혹) 기사를 보고 실소를 금치 못했다”고 말한 바 있다. 이 실장은 또 박 대통령과 최씨의 관계를 묻는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아는 사이인 것은 분명하지만, 절친하게 지낸 것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이날 표현대로라면 최 씨는 박 대통령이 연설문 작성까지 도움을 구하는 `어려울 때 도와준' 인연이다. 만약 이 실장이 의도된 위증을 한 것이 아니라면가장 가까이에서 대통령을 보좌하는 청와대 비서진도 최씨의 존재를 몰랐을 정도로 배제된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청와대 비서진 전면 개편 압박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을 포함한 성역없는 수사와 청와대 비서진 전면 교체, 내각 총 사퇴를 요구했다.

내년 대선 출마 행보를 사실상 공식화한 새누리당 정우택(청주상당) 의원도 이날 박근혜 대통령에게 청와대 비서진 전면 개편을 요구했다.

정 의원은 25일 “비선 실세의 국정농단 의혹으로 온 나라가 들끓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