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청주시,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이뤄지던 KTX세종역 저지 운동이 민간으로 확산하고 있다.

15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17일과 18일 건설단체연합회와 여성단체협의회 등 민간단체가 세종역 신설 추진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충북도청과 미래여성플라자에서 각각 연다.

이들은 "충청권 지역 갈등을 조장하고 KTX를 저속철로 만들 뿐만 아니라 오송역의 위상과 이용률을 떨어뜨리는 세종역 신설 논의를 즉각 중단하라"고 국토교통부 등에 촉구할 계획이다.

지난 11일 "세종역 신설은 명분도 실익도 없어 불가하다는 것을 국토부와 철도시설공단이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라는 성명을 냈던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17일 국토부와 공단을 항의 방문하기로 했다.

충북도의회는 전날 의회 청사 앞에서 규탄대회를 연데 이어 이날 '세종역 신설 절대 안 돼', '세종역 신설을 즉각 백지화하라'라고 새긴 현수막을 청주 시내에 내걸었다.

도의회는 상당공원 교차로, 내덕 칠거리, 사창교차로 등 주요 교차로 10곳에 내건 현수막을 통해 세종역 신설 추진의 부당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저지 운동 동참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세종역 추진에 관한 책임공방을 벌이다 시민단체로부터 "천박한 삼류정치를 걷어치우라"는 쓴소리를 듣기도 한 지역 정치권은 여야 구분 없는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새누리당 정우택(청주 상당) 의원과 더민주 도종환(청주 흥덕)·오제세(청주 서원)·변재일(청주 청원) 의원은 지난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도권 집중의 가속화, 국가 불균형발전 심화, 세종시 유동인구 증가로 인한 야간 공동화, KTX 공무원 철도라는 오명 등 수많은 문제점이 야기될 것"이라며 중단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세종역 저지 특별위원회'를 꾸려 가동을 시작했고 더민주 충북도당도 "오송역을 세종시 관문 역으로 한다는 충청권 행정수장들의 합의를 위배한 것일 뿐만 아니라 세종시 설치 목적인 지방 균형 발전의 취지와도 어긋난 것"이라는 비난 성명을 냈다.

세종역 신설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세종) 의원과 같은 당 이춘희 세종시장의 공약사업이지만 KTX공주역·오송역과의 거리가 각각 22㎞에 불과해 논란이 적지 않다.

공단이 2013년 발표한 고속철도 적정 역(驛) 간 거리는 57.1㎞다.

최근 국정감사에서 공단이 지난 8월 세종역 신설을 포함한 '선로용량 확충을 위한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발주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오송역 위상 약화 등을 우려한 충북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