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혁 충북 보은군수가 "보은군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배치한다면 전 군민이 반대해도 본인은 찬성한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정 군수는 5일 열린 304회 보은군의회 임시회 군정 질문에서 박범출 의원과 마로면 세중리 공설자연장지 터 선정을 두고 설전을 벌이다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마을주민을 대상으로 한 사전 설명회 등이 부족한 상황에서 주민이 반대하고 군의회에서도 두 차례 예산을 부결한 마당에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것 아니냐"고 정 군수를 몰아세웠다.

이어 "최근 정부도 경북 성주군민들이 사드 배치를 두고 사전 설명회와 주민동의 없이 밀어붙이다 벽에 부딪히자 인근 골프장으로 부지를 변경해 추진하고 있지 않으냐"며 "만약 정부가 보은군에 사드를 배치한다고 하고, 주민이 반대한다면 이것도 밀어붙일 것이냐"고 물었다.

정 군수는 박 의원의 이 같은 돌발 질의에 "보은군에 사드를 배치한다고 하면 찬성한다"며 "전 군민이 반대해도 나는 찬성한다. 지금 위중한 안보상황을 고려할 때 찬성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정 군수가 이같이 밝히자 공설자연장지 문제로 마침 방청석을 가득 메우고 있던 세중리 주민들이 웅성거렸다.

일부 방청객은 군민을 무시한 경악스러운 발언이라는 날 선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날 보은군의회 본회의장에는 군의원은 물론 군정질의에 답변하기 위해 정상혁 군수를 비롯한 보은군 간부 공무원, 마로면 세중리 주민이 입추의 여지없이 가득했다.

정 군수가 공식적인 자리에서 이 같은 발언을 함에 따라 적절한 대응이었는지 여부 등을 놓고 지역사회에서 적잖은 논란이 예상된다.

사드 배치는 이미 일단락 됐지만, 듣기에 따라 군정을 추진하면서 군민의 의견을 고려하지 않겠다는 독선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