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풍호유람선 운영자-재향군인회, 중도금·잔금 치르지 않고 책임공방

㈜충주호관광선의 매각 추진이 무산 위기에 놓였다. 매수자와 매도자 간 입장차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다. 재향군인회에 따르면 청풍호유람선을 운영하고 있는 H씨는 충주호관광선의 소유주인 재향군인회로부터 총 81억 원(부채 33억 포함)에 이 회사를 인수키로 하고 지난 5월 3억원의 계약금을 지불했다.

충주호관광선을 인수하려던 H씨는 제천 출신으로 1980년대 말 충주시 살미면에서 유선사업을 시작해 지난 2013년부터 청풍호유람선을 운영해왔다. 때문에 충주시는 제천 출신인 H씨가 충주호관광선을 인수할 경우, 회사 명칭과 운항구간 변경 등이 이뤄질지 내심 우려했다. 가뜩이나 충주호와 청풍호 명칭을 놓고 첨예하게 맞서고 있는 충주시로서는 민감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었다. 당시 H씨는 “충주호관광선이 청풍호유람선과 별도 법인이기 때문에 회사 명칭과 운항코스 등을 그대로 가지고 가겠다”며 우려를 불식했다.

또 충주호관광선에서 근무 중인 승무원 등 직원 53명에 대해 모두 고용 승계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충주호관광선의 매각 추진은 원활히 추진될 것으로 예상됐다. 양 측은 실사를 거쳐 중도금은 6월, 최종 잔금은 7월에 지불키로 약속했다. 하지만 잔금지급 기일이 훨씬 지난 최근까지 중도금과 잔금을 치르지 않아 계약은 해지됐다. 이런 가운데 계약 해지 이유를 놓고 양 측이 다른 주장을 펼치며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재향군인회 측은 “지난 5월 H씨로부터 계약금까지 받았지만 당초 약속한 6월과 7월에 중도금과 잔금을 받지 못해 최근 H씨에게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매수 의향을 밝힌 H씨 측은 “변호사와 회계사 등을 통해 충주호관광선에 대한 실사를 한 결과, 재향군인회가 당초에 밝혔던 회사의 세금이나 부실채권 등에서 문제점이 발견돼 내가 먼저 계약을 해지하자고 재향군인회에 내용증명을 보냈다”고 말했다.

이어 “재향군인회 회장이 구속돼 있는데다 회장 직무대행으로 임명된 인물마저 사퇴해 지금으로서는 협상할 대상조차 없는 상태”라며 “일단 재향군인회와 계약을 한 만큼, 재향군인회 회장이나 직무대행이 선임되면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매수·매도자 간 입장차 ‘첨예’

하지만 재향군인회는 내부적인 문제가 복잡해 아직까지 이렇다 할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재향군인회를 관리감독하고 있는 국가보훈처는 재향군인회의 방만한 운영을 문제 삼아 2011년부터 부실자산에 대한 매각을 요구하고 있으며, ㈜충주호관광선도 여기에 포함됐다.

재향군인회는 조남풍 전 회장이 비리혐의로 구속됐으며, 회장 직무대행마저 사퇴하는 등 심각한 내홍을 겪고 있다. 충주호관광선은 1986년 민자사업으로 선정돼 중앙고속운수㈜가 설립, 도선 4척으로 취항을 시작한 뒤 1988년 ㈜충주호관광선을 설립했다. 재향군인회가 30여 년 동안 운영해 오며 연간 5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충주관광의 상징이었지만 계속된 영업 손실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대표적인 것이 1998년 폐업위기였다. 누적적자 증가와 유가인상 등으로 심한 경영난 끝에 충주호관광선을 폐업을 검토했다. 충주호관광선은 해마다 적자가 크게 늘어나 1994년과 1995년 각각 10억 원, 1996년과 1997년 각각 4억 원의 적자를 내는 등 누적 적자가 90억 원에 달했다. 더욱이 충주호의 수위가 신단양까지 운행 가능한 132m에 미치지 못해 청풍이나 장회나루까지 단축 운항하면서 관광객 수도 감소했다. 가뭄으로 인한 낮은 수위 문제는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2013년에는 세월호 여파로 이용객이 절반 이하로 급감하는 등 ‘직격탄’을 맞았다. 이런 상황에서 충주호관광선 매각이 추진된 것인데 매수자와 매도자 간 입장차로 무산 위기에 놓이면서 앞으로 충주호관광선 운영이 어떻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충주호관광선은 충주관광의 상징으로, 잘못될 경우 관관경기 위축과 지방세 수입 감소 등이 우려된다”며 “내륙관광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만큼 관계기과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