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가 좌초 위기에 놓인 항공정비(MRO)단지 조성사업 점검을 위한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그러나 청주 `축사노예'사건을 계기로 구성하기로 했던 장애인 안전대책 특별위원회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충북도의회는 지난 9일 제35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운영위원회가 상정한 두 특위 구성안에 대해 5시간여의 격론 끝에 MRO 특위 구성안만 통과시켰다.

장애인 특위는 전체 의원 31명 중 24명이 반대했다.

표결에 앞서 반대토론에 나선 더민주 이광희(청주5) 정책복지위원장은 “장애인 특위는 정책복지위원회 업무와 겹치는 만큼 상임위원회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정한 MRO 특위 구성안 심의에서도 소관 상임위원회인 산업경제위원회가 반발했다.

더민주 황규철(옥천2) 산업경제위원장은 반대 토론에서 “청주공항 MRO 사업이 좌초 위기를 맞은 지금은 분열할 때가 아니라 우리가 모두 단결해 정부에 대안을 요구해야 한다”며 “MRO사업 점검은 소관 상임위원회에 맡겨야 한다”고 밝혔다.

같은 당 김영주(청주6) 의원도 “특위를 한다고 해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나 아시아나항공에 출석을 요구할 수도 없는 것 아닌가?”라며 실효성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윤홍창(제천1) 의원은 “한순간에 좌초한 청주공항 MRO 사업 전반을 점검해 기대에 부풀었던 도민께 그 진상을 소상히 알리는 게 도의회의 책무”라고 맞섰다.

표결에서는 찬성 16표, 기권 15표가 나와 통과됐다.

도의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아동학대 예방 및 보호에 관한 조례 개정안’등 5건의 의원발의 조례안과 올해 4차분 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등 4건의 동의안 17건의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