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반가량 폐기대상, 교육청 ‘예산집행 이양’ 원인

충주지역 중학교에 교육용 컴퓨터 보급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교육계에 따르면 최근 충주지역에 있는 A중학교가 충주시의회에 교육용 컴퓨터 보급 예산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이 공문에는 중학교 정보교육을 위해 의회 차원의 교육용 컴퓨터 예산을 세워야한다는 주장이 담겼다. 하지만 시의회는 교육청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판단해 공문을 반려했다. 공문에 따르면 이 학교는 총 36대의 교육용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 10대는 최근 자체 예산으로 교체했다. 그러나 나머지 26대에 대한 예산 확보가 어려워 지원 요청에 나선 것이다. 실제 이 학교는 올해 들어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을 정상적으로 진행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내에는 국·공립 14개, 사립 3개 중학교가 있는데 대부분 비슷한 상황으로 파악됐다. 각 학교가 보유한 교육용 컴퓨터는 절반 가까이 내구연한을 초과한 폐기 대상으로 조사됐다. 심지어 교육용 컴퓨터가 아예 없는 곳도 있었으며, 정보교육 자체를 편성하지 않은 학교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현상은 충북도교육청이 2011년부터 컴퓨터 예산 집행을 각 학교 회계로 이양하면서 파생됐다는 게 학교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대부분 학교가 예산 집행에 어려움을 겪는 동안 보유한 컴퓨터는 조달청 내구연한인 5년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교육법 개정으로 중학교에 정보교육이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자 컴퓨터 확충이 더욱 시급해지게 됐다.

일선 중학교 교사들은 “모든 과목에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때에 정보수업은 필수”라면서 “코딩 열풍 등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는 컴퓨터 확충이 매우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월 도 교육청 자체 조사에 따르면 충북 478개 학교 가운데 40.7%인 194곳에 설치된 PC가 조달청 내구연한인 5년을 초과했으며, 구입한 지 6년이 지난 PC를 사용하는 학교도 26.4%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더욱이 오는 2018년부터 전국 모든 중학교에 정보교육이 34시간짜리 필수과목으로 도입된다. 하지만 충주교육지원청은 학교별 교육용 컴퓨터 보유 현황도 파악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보교육과 관련한 불만이 높아지자 도 교육청은 지난 4월 실태조사를 실시해 2017년부터 교육용 컴퓨터를 일괄로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예산 부족으로 법령상 의무인 누리과정 예산 편성도 어려운 상황에서 고가의 컴퓨터 일괄 보급은 사실상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