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도민설명회 열고 내년 3월 재단 출범 공식화

▲ 지난 5월 31일 개관한 충북미래여성플라자. 충북여성재단이 내년 3월 출범하면 이 시설을 운영한다.

내년 3월 충북여성재단이 출범한다. 충북의 여성계는 충북도에 오랫동안 여성재단 설립을 요구해왔고, 이시종 지사는 지난 2014년 선거 때 공약했다. 충북도는 지난 8월 11일 여성단체 대표·도의회 간담회에 이어 같은 달 31일 여성재단 설립에 관한 도민설명회를 열었다. 2팀1센터로 구성되는 여성재단은 행정부지사가 이사장이고, 대표이사·사무처장·팀장·센터장·팀원 등 총 10명을 뽑는다.

주업무는 여성정책 연구·개발, 여성인력 교육, 성별영향평가센터 운영, 여성단체 및 민관네트워크 협력사업 등이다. 연구원은 5명. 출연금은 1억원으로 출발한다. 충북은 전국적으로 유일하게 여성재단이 없다. 충북여성발전센터가 있지만 전문적인 여성정책 연구기관은 아니다. 여성재단이 출범하는 내년 3월 이후 여성재단은 연구·교육·일반사업을 하고, 여성발전센터는 시설관리·행정지원·여성긴급전화 1366운영 등의 업무를 한다. 충북도는 내년에 여성발전센터 기능을 축소한 후 2018년에는 여성재단으로 통폐합할 예정이다.

그러나 대표이사를 비상근으로 선발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반대여론이 많다. 도 관계자는 “타시도에 알아본 결과 서울·경기도 같은 지역은 대표이사 연봉이 1억~1억5000만원에 업무용 차량을 제공하고 있다. 재정이 열악한 우리는 비상근으로 출발하지만, 향후 조정할 수 있다. 비상근 체제인 충북문화재단 사례를 적용했다. 완벽한 시스템으로 출발하려면 어려운 점이 많아 일단 점찍고 시작한다고 생각해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여성계 일각에서는 “비상근 대표이사 체제는 너무 약한 것 아니냐”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한 때 행자부는 신규재단 설립시 예산이 많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기존 지방연구원과 통합하는 방안을 내놨으나 충북은 전문적인 여성정책 연구기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행자부 의견은 참고사항일 뿐이고 결정은 충북도와 여성계가 하는 것이라 지방연구원과 통합은 논의되지 않았다. 충북도는 여성재단 출범 전까지 앞으로 조례제정, 2017년 예산편성, 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직원채용 등의 업무를 추진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