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국제공항 MRO사업 실패에 쓴소리···道 “안 끝났다”에 "변명 하지마"
시간만 질질 끈 아시아나항공도 비난, 충북도·청주시 ‘닭 쫓던 개’ 신세

▲ 그동안 아시아나항공만 바라보던 충북도, 청주시는 '닭 쫓던 개' 신세가 됐다. 아시아나항공도 1년여 시간만 질질 끌고 결국 포기해 충북도민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사진은 항공기 정비모습 사진/육성준 기자

충북도·청주시의 청주국제공항 MRO(항공정비)사업이 최악의 상황에 놓였다. 충북도는 지난 8월 26일 아시아나항공이 국토부에 MRO사업계획서를 제출하지 않겠다고 통보해 왔다고 밝혔다. 이는 아시아나가 MRO사업에서 손을 뗐다는 의미이다.

얼마전부터 MRO사업이 잘 안되는 게 아니냐는 말들이 있었으나 그 때마다 충북도와 청주시 관계자들은 “잘 추진되고 있다. 아시아나가 그룹 내부 문제만 해결하면 할 것”이라고 답변해왔다. 하지만 결국 아시아나로부터 MRO사업 포기선언을 받게 됐다. 이 때문에 이시종 지사와 이승훈 청주시장에 대한 책임론이 급부상했다. 당초 국토부의 MRO사업에 인천·경남·충북이 뛰어들었으나 인천은 벌써 밀려났고 이제 경남만 남았다. 이 때문에 경남-카이가 독주하는 양상이 됐다.
 

충북도는 2020년까지 1569억원을 들여 청주시 내수읍 입동·신안리 일원 47만3713㎡에 1지구(항공정비)·2지구(항공산업)로 나눠 에어로폴리스를 개발할 예정이었다. 청주MRO단지 조성 사업에는 그동안 아시아나를 주축으로 에어부산·이스타항공·제주항공 등이 참여했다. 미국의 컨설팅 및 재무 투자회사인 줌월트 컨설턴트와 항공기 전문 리스기업인 GSA항공도 참여의사를 타진 중이었다.

MRO 단지 조성에는 약 5000억~6000억원의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에서 국토부가 1000억원, 지자체가 1000억원 가량을 부담하고 나머지는 업체에서 부담한다. 하지만 올 상반기 기준 아시아나 보유 현금성 자산은 3481억원으로, MRO 단지 조성에 필요한 자금이 부족했다는 분석이다. 아시아나는 금호타이어 인수에 공을 들이고 있는데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보유한 지분 매각가가 1조원 안팎에서 형성될 것이라는 게 재계의 분석이다. 이 때문에 여유자금이 없어 MRO카드를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시종 지사는 지난 29일 기자회견에서 “아시아나는 전반적인 경영문제로 인해 대규모 MRO사업 투자에 부담을 가졌고 투자대비 낮은 수익성, 이익실현에 장기간 시간 소요, 사업장 분산에 따른 비효율성 등을 이유로 MRO사업 투자를 포기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시아나는 지난해 7월 MRO 사업계획서를 재검토한 뒤 1년이 넘도록 답을 내지 못하고 시간만 끌어왔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목빠지게’ 아시아나만 쳐다보며 기다려왔다.

한편 충북경제자유구역은 오송바이오메디컬지구·오송바이오융복합산업지구·청주에어로폴리스1, 2지구·충주에코폴리스지구로 구성돼 있다. MRO사업단지는 에어로폴리스에 조성할 계획이었다. 에어로폴리스지구 성공은 충북경제자유구역 성공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향후 충북의 산업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국토부가 MRO사업 육성에 나선 이유는 해외에서 항공기를 정비해오는 비용을 줄이고 해외 정비까지 흡수하자는 것이었다.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처럼 대형 항공기는 자체 정비센터가 있지만, 나머지 저비용항공사는 이런 시설이 없어 모두 해외에 나가 정비를 해온다. 연 1조3000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이 해외로 빠져나간다는 게 국토부 설명. 군수용 항공기도 자체정비 50%, 국내위탁 35%에 나머지 15%는 해외로 나간다는 통계가 있다.
 

충북과 MOU를 맺었다가 경남으로 간 카이는 정비전문업체가 아니다. 직접 생산하는 FA-50 전투기 등을 중심으로 군수 MRO사업을 하고 있다. 카이가 경남과 손잡으면서 충북에는 1차 먹구름이 드리웠고 오늘날 절망적인 상황이 됐다. 그럼에도 충북도는 MRO사업이 끝난 게 아니라고 밝혔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사업을 접자는 얘기도 있었으나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이 더 많다. 우리가 현재까지 항공관련 업체 8개를 유치했고, 국가적으로도 민간용 항공기 정비단지가 필요하다”며 계속 추진할 뜻을 비췄다. 하지만 도민들은 사업실패에 따른 상실감 때문에 충북도의 해명도 변명에 불과하다고 보고 있다.

MRO 실패, 새누리당도 책임져야 할 일
지사·시장 선거 때 공약, 시·도 인력 경제자유구역청에서 함께 추진

대규모사업 실패 뒤에는 책임공방이 반드시 뒤따른다. 이시종 지사는 “청주국제공항 MRO사업은 앞으로 계속된다. 사업범위를 넓혀 MRO, 항공물류, 항공서비스, 항공부품제조업 등으로 확대할 것이다. 에어로폴리스지구를 항공복합산업단지로 특화해 국가산업단지로 지정토록 하고 청주공항 활성화를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건 차후문제고 책임추궁은 계속될 것이다. 새누리당충북도당은 “눈앞에 직면한 사안조차 해결하지 못하면서 3선을 한들 뭘 하겠느냐”며 뼈있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지사는 2014년 선거 때 MRO사업을 공약으로 제시했고, 민선6기 후반기 핵심 현안으로 분류했다. 또 도의회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 지사 사과와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 해임을 요구했다. 이 지사는 카이가 경남과 손을 잡은 이후 카이를 놓친 죄로 수많은 비판에 시달렸다.
 

하지만 새누리당도 책임이 있다. 새누리당 소속의 이승훈 청주시장은 정우택 지사 시절 정무부지사를 맡아 청주국제공항 활성화와 MRO사업을 추진했다. 이후 시장에 출마하면서 MRO사업 추진을 제1공약으로 제시했다. 한 때 창조도시담당관실에서 이 업무를 가장 중요하게 추진했고, 충북경제자유구역청에 3명의 직원을 파견해 충북도·청주시 공조체제를 구축했다.

 

결국 두 단체장 모두 의회와 지역사회로부터 한동안 책임추궁을 받게 됐다. 향후 이 사업의 발판을 마련할 것인지 여부가 관건이 되겠지만 민선6기가 채 2년이 남지 않았다. 앞으로 뭔가 성과가 없을 경우 2018년 지방선거 때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