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지자체 상대 공모…2개 지구 지정
학교‧지자체‧주민 거버넌스 … 지역인재 양성

▲ 지난 8일 충북교육청과 충주시는 정책간담회를 진행하고 충주지역 교육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제공 충북교육청)

“마을은 아이를 품고 아이가 자라서 마을을 품는다.” 포도농사를 짓는 아빠가 생태 교사가 되고 목수인 옆집 아저씨가 직업 교사가 된다. 학교 도서관이 주민들에게 개방되고 지역 목공예가는 학교 작업실을 공동으로 사용한다. 학교와 지자체, 마을주민이 공동으로 참여해 지역교육역량을 높이는 행복교육지구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충청북도교육청(이하 충북교육청)이 추진하는 ‘충북행복교육지구’(이하 행복교육지구)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충북교육청에 따르면 다음 달 초까지 도내 10개 시‧군과 정책간담회를 마무리하고 행복교육지구 지정을 위한 공모절차에 들어간다.

충북교육청이 추진하는 행복교육지구 사업은 교육이 교육청과 학교의 고유영역이라는 기존의 접근에서 벗어나 ‘마을이 학교’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교육청과 학교, 지자체와 마을 주민이 파트너가 돼 마을이란 공간에서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는 개념이다.

경기도가 제일 먼저 사업을 시행했고 서울, 전북, 전남, 충남 등 대부분의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거나 추진되고 있다.

 

시장‧군수‧교육감 함께 토론

지난 8일 충북교육청은 충주시와 교육정책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김병우 교육감과 김동욱 충주교육장, 조길형 충주시장, 이종갑 충주시의회 의장, 허영옥 부의장 등이 참석했다. 교육문제를 가지고 진행되는 자리에 현직 자치단체장과 의회의장이 참석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장면이다. 지난 12일에는 충주시에 이어 제천시와 간담회가 진행됐다. 나머지 지역도 순차적으로 간담회가 진행된다. 8월 30일 진천군, 9월 12일 옥천군, 9월 20일 영동군과 간담회 일정이 잡혀있다.

간담회는 지역 교육발전 방안과 기타 사항 협의 순으로 진행되며, 충북행복교육지구 운영, 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 고교 교육력 도약 프로젝트, 교육청과 지자체와의 교육협력 활성화 등 4가지 의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이렇게 교육청과 지자체가 간담회를 원활하게 진행할수 있는 것은 ‘지역’을 매개로 하기 때문이다. 충북교육청 이덕우 장학사는 “모든 지자체가 인구 문제로 고민이 많다. 인구를 유입하기 위해 각종 귀농정책을 펴고 산업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며 “교육 여건 또한 인구를 유입하기 위한 중요한 구성요소다. 행복교육지구는 전체가 지역의 교육 역량을 높이자는 것이기 때문에 지자체도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이 장학사는 행복교육지구 사업에 대해 “지역교육생태계를 조성하고 교육역량을 높이는 것‘이라고 표현했다.

이 장학사는 몇가지 사업을 예로 들었다. 그는 “영동군의 경우 포도가 유명하다. 하지만 학교 교과서에는 영동군의 포도 산업이 등장하지 않는다. 아빠의 직업에 대해서도 아이들이 잘 모른다. 하지만 포도농사를 짓는 아빠가 교사가 되고 생태와 농업에 대해 가르친다면 아이들이 받아들이는 속도도 빠르고 자긍심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학사는 “아이들 수업이 끝나면 학교 도서실은 문을 닫는다. 3시 이후 학교 도서실이 마을에 개방되면 주민들이 이곳에 와서 이야기를 나누고 문화나 인문학 강좌를 진행할 수도 있다. 학교 내에 목공 작업장을 만들어 놓고 목공예가에게 개방한다. 목공예가는 이곳에서 아이들에게 기술을 가르친다면 살아있는 직업교육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말이 아닌 진짜 ‘지역화 교육’

충북교육청은 행복교육지구 사업의 슬로건은 “마을은 아이를 품고 아이는 자라서 마을을 품는다”다. 이 장학사는 “초등학교 경우 지역화 교육을 진행해야 된다고 규정돼 있다. 하지만 여러 여건상 선생님들이 마을에 나가지 않고 교과서로만 진행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실제 지역 특색은 배제되고 교과서에 나오는 일반적인 얘기만 듣는다”며 “마을의 인적‧문화적 자원이 교육자원이 되면 실질적인 지역화 교육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교육청은 행복지구 교육의 세부사업을 명시하지는 않았다. 이에 대해 이 장학사는 “위에서 아래로 내리꽂는 사업이 아니다. 지역 주민이 참여해서 사업을 제안하면 교육청이 이를 지원하는 민‧관 거버넌스 사업이다”고 설명했다.

충북교육청은 행복교육지구로 지정되면 해당 지자체에 2억원을 지원한다. 이어 매칭펀드 개념으로 지자체도 2억원을 지원한다. 충북교육청은 충북도에도 예산을 지원해줄 것을 요청한 상태다. 충북도가 이를 받아들일 경우 지자체별로 6억원의 재정이 행복교육지구 사업비로 진행된다.

현재 충북교육청은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자 지구선정방식을 공모형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일종의 자신감인 셈이다. 이 장학사는 “서울의 경우 교육 여건때문에 구에서 구로 인구가 이동한다. 대부분 강남권으로 빠져 나가다. 그런데 금천구의 경우 이 사업을 진행하고 나서 이주비율 낮아졌다. 학부모의 만족감 매우 높다”며 “마을의 교육역량을 높이는 것이어서 지자체도 매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충북도의회의 예산 통과도 자신했다. 이 장학사는 “행복교육지구는 진보와 보수로 나뉘는 의제가 아니다. 오직 지역의 교육역량을 높이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도 시흥시의 경우 책정된 예산만 70억원이다. 지역을 사랑하면서 미래역량을 키워나가는 사업인만큼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9월 안으로 행복지교육지구를 선정할 방침이다. 이어 10월부터는 지역교육협의체를 구성해 지역 여건에 맞는 세부 사업들을 마련할 계획이다.

 

옥천군, 혁신교육지구 “교육경비라 안돼”

정부, 재정자립도 낮은 시‧군 교육경비 지원 금지해

 

충북 혁신학교의 메카로 떠오른 옥천군이 혁신교육지구에 난색을 표했다. 옥천군이 난색을 표하는 이유는 교육경비 지원을 금지하고 있는 ‘교육경비 제한규정’ 때문이다. 이 규정은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가 교육경비를 지원할수 없도록 명시하고 있다. 현재 충북도내에는 옥천군을 비롯해 6개 군이 이에 해당한다.

옥천신문에 따르면 “옥천군은 해당 조항을 들어 사업공모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옥천교육지원의 요청에 대해서도 옥천군은 “교육경비 제한규정 때문에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학부모들도 지적하고 나섰다.

김명자 옥천군학부모연합회장은 옥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교육은 최대한 방법을 강구해서 많은 아이들이 혜택을 받게 해야 한다. 그 아이들이 결국 옥천의 미래가 된다”며 “군은 항상 안된다는 답변만 하고 있어서 답답하다”고 말했다.

한편 옥천군에는 옥천여자중학교가 행복씨앗학교로 선정돼 운영되고 있다. 옥천여중은 도내 행복씨앗학교 중 가장 잘 운영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1월에는 학부모, 주민, 민간단체, 교사가 모여 ‘옥천행복교육네트워크’를 구성해 활동하고 있다. 안남면에 위치한 배바우 도서관의 경우 ‘작은학교살리기’란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