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출신의 김종덕 장관 후임에 서울 출신의 새누리당 조윤선 전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내정되면서 한국문학관 충북 유치에 빨간불이 켜졌다.

18일 충북도와 지역 정가에 따르면 전국 지자체의 한국문학관 유치전이 본격화한 이후 충북은 김 전 장관의 고향인 데다 한국문학관 설치 근거법인 문학진흥법을 도종환(청주 흥덕) 의원이 발의했다는 점에서 유력 후보지로 거론됐다.

지난 5월 도는 청주시 등 4개 시·군이 나선 한국문학관 도내 후보지 선정심사에서 청주시와 옥천군을 복수 후보지로 낙점해 문체부에 추천했다.

청주시·옥천군 함께 전국 24개 지자체가 유치를 신청했다. 각 지자체는 앞다퉈 유치 추진위원회는 구성하는 한편 시내 곳곳에 유치 염원 현수막을 내걸고 경쟁했다. 각 지역에서 쏟아진 한국문학관 유치전 관련 기사가 1200건에 이르는 등 과열 양상을 보였다.

서울 사전 내정설은 물론 김 장관과 도 의원이 청주 출신이라는 사실에 기초한 청주 내정설이 나돌면서 다른 신청 지자체의 거센 반발이 나오기도 했다.

이 때문에 문체부는 지난 6월 '과열 유치 경쟁'을 이유로 한국문학관 건립 사업을 무기한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김 장관과 도 의원 등 지역 출신 인적 자원을 활용해 전방위 유치전을 펼쳤던 도 역시 정부의 후속 조처 발표만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특히 든든한 우군으로 여겨 온 김 장관을 잃으면서 조 내정자를 상대로 한 새로운 전략 마련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들과 만난 도 의원은 "문체부는 9월께 한국문학관 입지 선정작업을 재개할 예정"이라며 "(유치신청 지역에 관계없이)직접 나서서 입지를 결정한다는 게 문체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전액 국비 사업인 한국문학관 유치는 차기(지방선거)가 보장되는 좋은 사업이다 보니 지자체장들의 유치전이 수습이 안 될 정도로 과열된 듯하다"며 "한국문학관은 문학 진흥 기본계획 5개년 사업 중 하나일 뿐 지자체를 위한 사업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도 의원은 "법에 명시한 한국문학관은 중단할 수 없는 사업"이라면서 "충북 유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앞서 도가 추천 충북 지역 후보지는 청주시 복대동 흥덕구청 옆 공공용지(시유지)와 옥천군 정지용 문학공원 일원이다.

고인쇄박물관과 백제유물박물관, 국립 청주박물관, 수암골, 상당산성 등을 하나의 벨트로 묶어 복합문화 창작타운을 조성하겠다는 게 청주시의 구상이다.

한국 현대 시의 시성(詩聖) 정지용 시인의 고향인 옥천군은 지용문학축제를 29년째 개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토의 중심이라는 지리적 여건과 전통문화체험관 등 주변 관광 콘텐츠와의 연계성을 내세우고 있다.

문체부는 올해부터 2019년까지 총 450억원(부지매입비 제외)의 사업비를 들여 한국문학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