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민족문제연구소 충북지부 창립, 김진한 지부장 선임

 국회의 친일진상규명법 개정작업이 야당과 보수언론에 의해 발목잡힌 가운데 도내에서 친일청산을 위한 민간단체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표적인 친일역사 연구기관인 민족문제연구소 충북지부 창립총회가 지난 18일 충북대 개신문화관에서 열렸다. 이날 초대 지부장은 청주 청원 회원모임을 주도해 온 김진한씨가, 사무국장은 박종희씨가 각각 선임됐다.

   

 김 지부장은 지난해 2월 민족문제연구소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청주 청원 회원모임을 결성하고 독립기념관 3·1절 행사참여, 신채호 손병희 선생 역사기행 등 활동을 벌였다. 20여명 내외의 소모임으로 꾸려오다가 지난 6월 친일인명사전 모금운동이 전국에 확산되면서 신입회원이 급속하게 늘어났다. 이때 민족문제연구소와 인터넷<오마이뉴스>는 국회가 삭감했던 예산액 5억원을 국민성금으로 확보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이후 충주, 제천 단양 지역의 소모임이 만들어지면서 8월부터 충북지부 창립 준비가 본격화됐다. 김진한 지부장은 “해방 60년이 되도록 반민족 행위에 대한 역사조차 바로 정리하지 못한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현재 도내에는 180여명의 회원들이 참여하고 있고 전국적으로 회비납부를 하는 진성회원이 3000명에 이른다. 초대 지부장을 맡게 된 것은 영광스런 일이고 회원들께 감사드린다. 거창한 약속보다는 모든 일에 선봉장의 역할을 다 하겠다는 각오다. 친일청산 작업 이외에 지역 출신인 신채호 이상설 선생등의 정신을 계승하는 작업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민족문제연구소 충북지부는 반민특위 조사관을 지낸 정철용 옹의 강연회와 동학농민군 명예회복특별법에 근거한 청주시 모충동 개명작업, 청주 향교내 일제 김동훈지사, 이해용군수 존성비 철거요구 등을 연내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한 충북지역 친일파 관계 자료조사팀을 구성해 지역적인 진상작업을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