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 "국토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

남해안과 동·서해안에 배치되면서 접근성이 약화한 해양문화체험시설을 충북 내륙에 설치하면 국민 2100만명이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내륙지역 해양문화시설 확충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해양과학기술원 최복경 박사는 "국토의 중심에 만들 청주해양과학관은 기존 해양문화체험시설의 접근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최 박사에 따르면 청주해양과학관은 충북, 세종, 대전·충남, 경기, 전북, 강원 등 60분 이내 거리에 870만명이 거주하고 90분 이내에 1230명을 흡수할 수 있다.

서울 일부를 포함하는 120분 이내 거리 거주 인구는 2100만명에 달한다.

국토의 한가운데인 청주에서 301㎞ 떨어진 경북 울진 해양과학교육관까지는 3시간40분이, 262㎞ 떨어진 부산 해양박물관까지는 4시15분이 걸린다.

가장 가까운 충남 서천 해양생물자원관도 2시간이 소요되는 157㎞ 떨어져 있다.

우리 국민 중 바다를 접하는 인구는 28.39%(1452만명), 바다를 접하지 않는 인구는 71.61%(3662만명)이다.

그러나 국내 해양문화시설 48개 관은 모두 해안 지역에 편중해 있다. 남해안에 23곳, 서해안에 6곳, 동해안에 7곳의 분포를 보인다. 이중 국공립 시설은 36개다.

최 박사는 "기존 해양문화체험시설은 해양박물, 생물자원, 해양교육 위주였으나 청주해양과학관은 첨단 해양과학을 테마로 만들어져야 한다"며 "미래첨단 해양과학과 해양 안전체험 중심으로 차별화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이어 "청주해양과학관은 내륙 국민에게 해양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게 할 역발상적 창조"라고 강조하면서 "내륙 지역의 고유문화와 해양문화의 융복합적 결합을 통한 참신한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기도 했다.

토론자로 참석한 송재봉 충주NGO센터장은 "충북은 해양수산 관련 정부 예산투자 소외지역이고 해양관련 시설투자 역시 전무했다"며 "청주해양과학관 건립을 통해 새로운 균형발전과 해양 관광 신규 수요 창출, 해양과학 발전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내륙 지역인 프랑스 파리와 영국 런던에도 국립 해양박물관이 있다"면서 "충북에도 바다를 달라는 도민의 염원이 이뤄지고 내륙지역 해양문화시설 확충 필요성에 관한 전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축사에서 "해양 인접 지역에만 있는 해양문화시설 때문에 지역 불평등과 문화 격차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바다 없는 충북에 건립하는 청주해양과학관은 국토 균형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도와 청주시가 제시하는 해양과학관 후보지는 청주시 청원구 주중동 밀레니엄타운 공익시설 부지다. 기획재정부는 지난해 12월 청주해양과학관 건립 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했다.

올해 들어 조사에 착수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이달 말까지 청주 해양과학관 건립에 관한 국민 여론조사를 실시 중이다.

이날 토론회는 청주가 지역구인 더민주 변재일(청주 청원)·오제세(청주 서원)·도종환(청주 흥덕) 의원과 새누리당 정우택(청주 상당) 의원이 공동 주최했다.

청주해양과학관 건립 사업에 관한 우호적인 국민 여론 조성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KDI는 연내에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이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내년 중 기본·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18년 착공할 계획이다.

국비 900억원 등 총 1006억원을 투입하는 청주해양과학관에는 해저지형탐사관, 해양과학체험관, 첨단해양과학기술관, 해양과학역사관, 해양안전체험관 등의 시설이 조성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