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혁신도시 입지 조건부 찬성,음성군 ‘이용 불편’ 현 위치 고수

▲ 한국농어촌공사 음성·진천지사 통합청사 신축과 위치를 놓고 음성군 의원들이 농어촌공사 충북본부를 항의방문했다.

지사 통폐합 갈등을 빚어온 한국농어촌공사 음성·진천지사가 이번엔 통합 청사 신축과 위치를 놓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논란은 농어촌공사가 지난 4월 18일 지방조직 효율화를 위해 전국 93개 지사 중 12개를 감축하는 구조조정 계획(지방조직 효율화)을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농어촌공사가 발표한 지방조직 효율화 방안에는 통폐합되는 지사의 예산, 인사, 회계 등 조직 및 인력운영은 인근 지사로 통합하는 한편 생산기반조성, 농지은행, 수자원 관리 등 농어촌 현장을 지원하는 공사 본연의 기능은 유지·강화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충북은 진천지사가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됐고, 기존 진천지사를 음성지사와 통폐합해 음성·진천지사로 운영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따라서 통합이 되면 진천지사의 예산, 인사, 회계 등 조직과 인력 모두 음성지사로 편입되게 됐다. 이에 4~6월 진천지역 농민들이 강하게 반발했다.

농민들은 “지역 실정을 전혀 헤아리지 못한 탁상행정”이라며 “지사 통폐합은 군민을 무시하고 농민의 생존권을 말살하는 정책”이라고 비난했다. 농민들은 무기한 천막농성과 통폐합 반대 서명 운동, 농어촌공사 본사 항의 농성을 벌였다. 하지만 공사의 정책을 막기는 역부족이었고 이달 1일자로 음성·진천지사의 조직은 통합됐다.

이 과정에서 지난달 30일 송기섭 진천군수와 이종명 농어촌공사 진천지사장은 군청에서 만나 진천과 음성이 통합할 경우 통합 청사는 진천지역 농민들의 편의를 감안해 혁신도시 내에 건립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또 통합 이후라도 그동안 진천지사가 추진해 왔던 백곡·초평호 개발사업과 수리시설 개보수 사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데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진천군수-지사장 혁신도시 입지 합의

충북본부는 혁신도시 내 어느 곳에 신사옥을 마련할지 아직 마련하지 않았고, 단순히 혁신도시로 이전하겠다는 계획만 세운 뒤 이를 본사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천지역 농민들은 이 같은 계획을 받아들여 통폐합 반대 운동을 중단했다. 진천군의 이 같은 입장에 대해 이번엔 음성군이 발끈하고 나섰다. 혁신도시 이전설이 음성군의 반발을 불러온 것이다. 먼저 음성군의회가 최근 정례 의원간담회를 열고 농어촌공사 음성·진천지사의 혁신도시 사무실 이전을 반대하는 건의서를 채택했다.

윤창규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들은 “음성읍 사정리에 위치한 현 통합지사를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것은 농민의 불편을 야기하고, 행·재정적 낭비를 초래한다”며 이전 반대를 분명히 했다. 또 “음성·진천지사 통합과정에서 진천은 통합 이후에도 진천지부가 존속하는 반면, 음성군은 현 청사가 군의 중심부에 있고, 교통의 접근성도 용이해 9개 읍·면의 농민들이 찾아가기 수월하다”며 “이런 상황에서 혁신도시로 이전한다면 고령의 농민들의 지사를 방문하는데 상당한 불편을 겪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1일자로 진천지사는 음성지사의 예하 지부로 격하됐으며, 직원들은 기존 건물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삼형제 저수지, 무극저수지, 충도 저수지 수변 관광단지 조성, 원남테마공원 조성 등 음성군의 상생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에 있어 지사 이전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음성군 “예산낭비, 이용불편 이전 반대”

의원들은 “2004년 현재 주소로 음성지사가 이전한 이래 12년 만에 또 다시 혁신도시로 이전한다는 것은 이전에 따른 예산 100억 원 가량이 낭비될 뿐 아니라 진천·음성지사를 찾는 민원인에게도 많은 혼란을 야기하게 될 것”이라며 음성지사 이전을 재고해줄 것을 촉구했다. 윤창규 의장과 의원들은 최근 농어촌공사 충북본부를 항의 방문해 혁신도시 이전에 대한 반대입장을 민흥기 본부장에게 전했다.

음성지역 농민들도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농민 김모(59·음성읍 신천리) 씨는 “농민을 위해 존재하는 농어촌공사가 지역민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이전을 결정하는 것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더욱이 진천은 통합 이후에도 지부가 계속해 있는데 음성지사가 혁신도시로 이전하면 농민들 불편이 상당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농어촌공사 충북본부 측은 “충북본부는 통합 청사 신축에 대해 권한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없다”며 “하지만 본사 차원에서 통합 청사 신축 계획이 수립되면 두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추진할 방침”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