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소재불명 지적·자폐·정신 장애인을 찾기 위한 전수조사를 27일 착수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8월 말까지 진행할 이번 조사를 통해 도와 11개 시·군은 주소지 장기 미거주자와 소재가 불명확한 장애인들을 파악할 방침이다.

충북 지역 등록 장애인은 9만3612명으로, 이중 지적·자폐·정신 장애인은 1만3406명(14.3%)다.

청주시 오창읍에서 발생한 축사 지적장애인 고모(47)씨 강제노역 사건을 계기로 장애인 인권 유린 실태를 전반적으로 재점검하자는 취지라고 도는 설명했다.

오는 26일까지 시·군 복지정보시스템에서 자료를 추출한 뒤 조사 대상자를 확정해 전화 또는 현지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이번 조사에서 확인된 소재불명 장애인 명단을 9월 중 확정한 뒤 관할 경찰서에 수사도 의뢰하기로 했다.

소재가 확인된 장애인은 일단 가족에게 인계하고, 인계가 여의치 않으면 시설 입소 등 후속 대책도 마련해 줄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도와 시군은 장애인 인권 유린 우려가 있는 오지 축사와 농장 등 사업장 등에 대한 관리 감독도 강화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장애인 인권 유린이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라면서 "장애인 무단보호, 강제노역 위험이 큰 지적·자폐·정신 장애인을 타깃으로 면밀히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