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담화/ 윤호노 충주담당 차장

▲ 윤호노 충주담당 차장

400억 원이 넘게 투입된 충주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최근 쏟아진 폭우로 일부 구간이 유실되는 등 부실 공사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더욱이 집중호우가 있긴 했지만 120㎜ 남짓의 장맛비로 인해 하천이 범람해 산책로 3곳의 일부 구간이 유실되고, 양쪽 둔치에 둑으로 쌓은 자연석과 흙더미가 불어난 하천수에 쓸려나가면서 당초 설계부터 잘못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충주천 생태하천 복원은 환경부가 총 사업비 420억 원을 들여 성내·충인동 현대교에서 용산동 성남교까지 594m 구간의 하천을 생태와 문화, 자연이 어우러진 생태하천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김호복 전임 시장 재임 시절 추진됐는데, 2009년 4월 ‘청계천+20 프로젝트’ 사업 대상에 선정돼 국비 등을 지원받게 됐다.

애초 충주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2011년 착공해 2013년 완공될 예정이었는데 상가 보상 문제로 제동이 걸리면서 2013년 3월에야 사업을 시작했다. 여기에 원활한 사업비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난항을 겪었고, 설계변경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사업완공은 2015년 연말로, 그리고 또 다시 올 6월로 연기됐다. 게다가 생태하천 복원은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이 가시화되면서 본류와 지류, 실개천까지 연계 사업으로 확대 추진한 것으로, 박근혜 정부 들어 예산이 크게 줄거나 사라졌다.

이런 이유로 충주천 생태하천 2단계 구간인 현대교~소봉교 500m 구간은 계획에서 조용히 사라졌다. 하지만 1992년 복개된 충주천은 주변 상가의 오폐수 유입으로 하천의 자정능력이 상실된 상태여서 시민들은 생태하천 복원을 크게 반겼다.

특히 충주천 주변으로 차도교, 보도교, 산책로, 리듬벽천, 수변공원 등이 들어서면서 시민들은 쉼터 역할을 할 공간을 얻었다고 좋아했다. 허나 어찌된 영문인지 준공을 앞두고 우수관 부실시공 논란이 일더니 급기야 며칠 이어진 집중호우에 충주천변은 쑥대밭이 됐다. 때문에 하천넓이와 깊이가 애초부터 잘못 설계됐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매년 장마 때마다 물난리가 되풀이 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충주시도 이런 점은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관리주체인 시는 11개 항목 165건의 미비 사항에 대한 조치를 요구하며 관할권 인수와 준공식을 미뤄왔다. 또 하천시설 마감 처리와 인근 도로, 조명시설에 문제를 제기했고, 탐방로 일부 구간에 균열이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데크 보호용 석재는 큰비가 올 때마다 문제가 될 소지가 있어 철거를 포함한 근본적인 개선조치 필요하다고 했다.

시는 보강공사가 모두 마무리된 뒤 운영관리권을 넘겨받을 계획인데 공단 측은 시공사에서 예치한 하자보증금(5억 원)으로 일단 보강공사를 할 예정이다. 문제는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집중호우에 취약하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났지만 시행·시공사가 그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들은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후속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충주시민들은 공사기간 내내 위험과 불편을 감수하면서 생태하천 복원사업 준공을 기다렸다.

이제라도 관계기관은 수백 억 원이 투입된 사업에 부실시공 의혹이 있다면 철저한 조사를 통해 도의적인 책임보다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