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연휴기간 24시간 응급대기 상황실 운영

 오는 25일(토요일)부터 추석 연휴가 시작된다. 민족의 대이동이라고 불릴 만큼 대규모의 귀경행렬에 병원과 약국도 예외는 아니다.

 명절기간 문을 여는 당직병원과 당번양국을 꼼꼼히 메모해 둔다면 혹시 모를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주부터 시작되는 명절 연휴에 대비하여 24시간 운영되는 1339응급의료정보센터 (국번없이 1339)에 전화를 걸어 상담의사의 상담을 받은 후 증상에 맞는 가까운 응급의료기관이나 당직약국을 안내받아 이용하도록 했다.

 또한 각 당직의료기관·당번약국 명단은 보건소와 응급의료정보센터 및 중앙응급의료센터 홈페이지(http://www.nemc.go.kr)나 충청북도청(http://www.provin.chungbuk.kr)
보건위생과 홈페이지에 게시된다.

 이와 함께 보건복지부는 추석 연휴기간(2004. 9. 25~9. 29) 중 응급환자 진료 및 국민 의료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비상진료대책을 마련하도록 했다.

 복지부는 연휴기간 중 각 시·군·구에서는 전문진료계열별(내과,외과,소아과,치과계열)로 당직의료기관과 당번약국을 지정, 순번제로 진료하여 의료이용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전국 400여개 응급의료기관 및 종합병원은 과별 당직전문의 지정 등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른 24시간 비상진료체계에 돌입하여 연휴기간 중 발생할 응급환자의 진료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맞춰 충청북도는 추석명절 24시간 응급대기상황실을 가동하고 응급환자 처리 및 안전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충청북도 도청 보건위생과 김낙주씨는 “연휴중에 몸이 아프시거나 응급환자가 생기면 각 시군 보건소나 도청 보건위생과에 연락해 주시면 가까운 응급의료기관을 지정 소개해 드릴 수 있으며 당황하지 마시고 간단히 1339번을 누르셔도 담당의사의 상담과 응급진료기관을 소개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연휴기간 도내 24시간 응급실 운영병원 안내

1. 연휴 진료 기간 : 2004. 9. 25 - 9. 29 (5일간)
2. 당 직 안 내 : 충북도청 보건위생과 및 각 시군 보건소
3. 연휴기간 중 24시간 응급실 운영 병원

청주시 : 충북대학교병원, 청주성모병원, 청주의료원, 한국병원, 효성병원,
            하나병원, 최병원

충주시 : 건국대충주병원, 충주의료원, 충주중앙병원,충주새로운병원
제천시 : 제천서울병원, 제천현대병원
보은군 : 보은한양병원
옥천군 : 옥천성모병원
영동군 : 영동제일병원
증평군 : 영광병원
진천군 : 진천성모병원
괴산군 : 괴산현대병원
음성군 : 음성성모병원
단양군 : 단양서울병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