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 2배수 후보지로 음성군이 포함됐다는 <동아일보> 보도에 대해 17일자 지역신문들이 일제히 기사를 다뤘다. 

이날 지역신문과 인터뷰에서 국방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경대수 의원(증평·진천·음성)측은 "국방부에 확인하는 과정에서 해당 기사는 전혀 근거가 없다는 얘기를 들었고, 대화 도중 충북 음성은 아니라는 확신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청주 출신의 군사전문가인 정의당 김종대 의원(비례대표)는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를 갖추려면 전방 5㎞ 정도의 평지를 확보해야 한다. 이럴 경우 주변지역을 군사보호구역으로 묶어야 하기 때문에 주민들의 권익 피해가 불보듯 뻔 하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의 실전배치 논리는 미군기지 방어용이라는 것도 포함돼 있다. 이 점을 고려하면 충북은 적합한 후보지라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두 의원의 말을 종합하면 음성이 후보지 낙점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반면 충주공군비행장의 경우 지형적 조건에 부합할 여지가 있다는 분석이다. 16일 본보가 접촉한 군 전문가도 음성 유도탄사령부 보다는 충주공군비행장의 조건이 사드 배치에 더 적합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한편 군사전문가인 김 의원의 발언은 평택 미군기지 가능성을 염두에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충북도는 지난 2009년 국방부의 패트리어트 미사일 부대가 청주공군기지로 배치되려는 것을 사전차단한 사실이 있다. 당시 정우택 지사, 청주공항활성화대책위 이욱 국장 등이 김태영 국방부장관을 면담해 항공기정비센터(MRO) 조성사업 추진계획을 내세워 미사일 부대 배치를 거부했다.

결국 국방부는 다른 군비행장으로 배치키로 합의했고 충북도는 미사일 부대이전을 막아냈다. 당시 청주 출신 이상훈 전 장관이 이들의 만남을 주선했고 청주공군비행장 이전요구 등 지역의 민원을 역제시하면서 국방부의 양보를 이끌어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