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행감 … `오락가락' 부지 매입비 책정 지적

청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산업용 폐기물처리업체인 ㈜ES청원의 오창산업단지 인근 폐기물소각장 이전문제가 다시 한 번 도마 위에 올랐다. 특혜의혹이 있다는 게 시의회의 시각이다.

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남일현(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행정지원국 행정감사에서 ES청원문제와 관련해 이전 담당자까지 출석시켜 질의하는 열의를 불태웠다.

남 의원은 “시에서 ES청원 소유의 폐기물소각장 부지를 매입해 북부소방서 건립을 추진하면서 부지매입비로 100억원을 책정했다가 시의회에서 부결되자 43억원정도로 낮춰 올라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매입 계획 등이 담긴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날짜와 숫자만 변경됐을 뿐 나머지 내용은 똑같다”며 “시의 이런 행정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시에서 지난해와 올해 초 흥덕구 옥산면 남촌리 오창산단 인근 ES청원 소유의 폐기물소각장 터와 도로 등 2필지 2만6997㎡를 각각 100억원과 43억9700만원에 매입하겠다는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제출했다가 특혜의혹이 제기되면서 퇴짜를 맞은 사례를 재 언급한 것이다.

시는 지난해 3월 ES청원측이 오창산단 인근 소각장 및 매립장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대신 해당 부지를 사주기로 업무협약했다.

협약 당시 자원정책과장으로 근무했던 박동규 시 체육과장은 “ES청원과 업무협약을 한 것은 오창 지역 주민들이 소각장 이전 등 환경 개선을 요구했기 때문”이라며 “협약 전에 이 업체는 추가 매립장뿐 아니라 소각장 조성까지 허가를 받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협약은 ES청원측에서 소각장(예정지) 등을 옮길 때 행정적 지원을 해달라는 내용이 핵심”이라며 해당 부지 매입과 관련한 특혜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남 의원은 북부소방서 조성 예정지로 ES청원이 애초 소각장을 건설하려던 땅을 점찍은 이유도 물었다.

그는 “충북도 소방본부가 소방서 건립 부지로 접근성이 떨어져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냈는데도 시가 매입을 추진했다”며 “ES청원의 땅을 사주기 위한 ‘특혜’가 아니냐”고 질타했다.

박홍래 시 안전정책과장은 “오송과 내수, 옥산 등에 북부소방서를 건립하기로 했는데 마땅한 땅을 찾지 못한 상태서 협약이 체결됐다”며 “(매입비 변동과 관련해) 지난해에는 추정 시세나 탁상 가격으로 적었으나 올해는 행정자치부 지침이 바뀌면서 공시지가로 명시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