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정 과정서 소외된 충북도학운위협 서운함 표출

교육공동체헌장 제정 과정에서 소외됐던 학교운영위원들이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에게 서운한 감정을 공개적으로 표시했다.

7일 충북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 연수에서였다.

이날 오후 청주 선프라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연수에는 유·초·중·고·특수학교 운영위원장과 관련업무 담당 공무원 등 360여 명이 참석했다.

황동민 충북학교운영위원회 협의회장은 인사말을 하던 도중 “교육공동체 헌장의 내용을 아시는 분 손들어 주세요”라고 요청했고, 참석자 중 손을 든 위원장은 4~5명 뿐이었다.

그러자 황 협의회장은 김 교육감을 향해 “이게 현실이다. 위원장들조차 헌장 내용을 모른다. 어찌 우리가 충북교육 가족의 일원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갚라고 따졌다.

교육청이 헌장 내용을 정하는 과정에서, 정작 단위학교 운영을 책임지는 학운위원들을 참여시키지 않은 문제점을 공식적으로 거론한 것이었다. 학운위는 헌장 제정과정에서도 학운위와 사전협의를 충분히 해 줄것을 교육청에 여러차례 요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 교육감은 이날 축사에서 “헌장제정위원회에 학교운영위원을 모시지 못한 것은 불찰”이라고 말했다. 교육청은 헌장제정위원회 학부모 대표자 1~2명을 제정위원으로 위촉했지만, 이들은 학운위 대표가 아니었다.

충북학운위 협의회에는 김 교육감을 상대로 주민소환 운동을 벌이는 몇몇 위원이 속해 있다.

‘충북도교육공동체헌장’ 제정 반대운동을 주도했던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같은 날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를 방문해 주민소환 절차와 방식 등을 파악했다. 이달 안에 가칭 ‘주민소환추진위원회’를 꾸린다는 게 이 단체의 목표다.

충북교사협 관계자는 “선관위를 방문해 주민소환 추진 절차에 대해 논의했다”며 “위원들과 논의해 세부 일정을 수립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