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 새누리 충북도당 내일 간담회 개최
더민주 지원 약속·도의회 특별위 구성키로

새누리당 충북도당이 상주시와 문장대 온천개발 지주조합이 추진하는 온천개발 저지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로써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 운동은 도내 정·관·민이 모두 참여하는 모양새를 갖추면서 범도민 운동으로 확산하고 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오는 3일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 충북범도민대책위 집행위원장 등과 간담회를 하기로 했다.

간담회에는 경대수 도당위원장과 박덕흠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이 참석할 예정이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이미 대책위에 적극 협력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당내에 구성된 특위에서 대구지방 환경청을 방문하는 등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 활동을 해왔다”며 “도 전체 사안인 만큼 대책위와 협의해 온천개발 저지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더민주당 도종환 도당위원장도 지난달 27일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 충북범도민대책위 집행위원장들과 만나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도 위원장은 “필요하다면 법률안 발의는 물론 관계 기관과의 협력 관계 구축에 나서는 등 대책위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도의회도 저지 행보에 나섰다. 충북도의회는 지난 4일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내년 6월 말까지 상주 지주조합이 온천 개발을 백지화하도록 촉구하는 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충북대책위는 외연 확장에 나섰다. 오는 7월까지 청주, 충주, 괴산 등지에서 대책위 1000여명을 모집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기로 했다.

대책위는 또 온천 개발 계획을 완전히 철회하기 위해 온천지구 해제, 온천법 개정 등 법률 대응팀도 구성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문장대온천개발 저지 운동을 충북 전역으로 확산하고, 상주시와 문장대 온천 지주조합 측에 상생 방안도 공식적으로 제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장대 온천개발 지주조합은 1992년 관광지구로 지정된 상주시 화북면 운흥리 일대에 종합 온천장과 스파랜드, 호텔, 콘도, 간이골프장, 상가, 야영장 등을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처음 공개했다.

하류지역인 충북은 환경오염을 이유로 즉각 반대에 나섰다.

2003년과 2009년 두 차례 법정 공방까지 가는 논란 끝에 대법원은 모두 충북의 손을 들어줬다. 지주조합 측은 2013년에도 재추진에 나섰다 환경영향평가에 막혀 사업을 중단했다.

하지만 상주시는 지난달 29일 ‘문장대온천 관광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재협의) 초안보고서 공람과 관련한 협의 공문’을 괴산군에 보내며 논란에 다시 불을 지폈다.

괴산군은 지난달 20일부터 7월 15일까지 40일간 군 환경수도사업소에서 초안보고서를 공람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