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11개월 넘게 폐업 상태인 노인전문병원 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16일 새 수탁자로 선정된 청주병원과 수탁협약을 한다.

청주시는 4차 공모를 통해 노인병원 민간위탁 운영 대상자로 뽑힌 청주병원과 오는 30일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청주병원과 협약서에 담을 내용을 협의하고 있다. 이 중 노인병원 정상화의 가장 큰 관건인 직원 채용은 청주병원이 정한 방침을 수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3차 공모에서 새 수탁자로 뽑혔다가 중도 포기한 의명의료재단보다 진전된 방안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청주병원은 수탁자 선정 후 노조·비노조 구분 없이 노인병원의 옛 직원을 우선 채용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다만 4차 공고에 명시된 '청주시민을 우선 채용한다'는 조항을 넣어 청주병원이 약속을 이행하도록 했다.

시는 노인병원 내 장비 등의 소유권과 위탁 기간이 끝난 뒤 처리 등에 대한 규정도 협약에 담을 계획이다.

전 운영자 A씨가 병원 폐업 후 의료장비와 집기 등을 철거하지 않은 데다 새 수탁자와 인수인계 협상 과정에서 갈등을 빚었기 때문이다.

현재 A씨는 의료장비 등을 자진 철거 중이다. 시는 협약 전까지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노인병원 운영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의료사고 책임, 병원위원회 구성·운영 등도 협약서에 포함하기로 했다.

시는 협약이 체결되면 7월 1일 개원을 목표로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그러나 시의 계획대로 진행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청주시청 앞에서 천막 농성 중인 노인병원 옛 노조원과 협상이 남아 있어서다. 이들은 전원 복직을 요구하고 있지만, 청주병원은 큰 틀에서 우선 채용 원칙만 세웠다.

청주병원과 옛 노조원과의 협상이 장기화하면 병원 개원도 자연스레 지연될 수 있다. 게다가 병원 문을 열기 위한 행정 절차와 시설 점검 등에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청주병원과 30일 수탁기간 협약을 맺기 위해 구체적인 내용을 협의 중"이라며 "협약 외에도 여러 가지 절차 등이 남아 있지만, 개원 시기를 맞추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인전문병원은 청주시가 국비 등 157억원을 들여 지난 2009년 설립했다. 공모를 통해 민간에 위탁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극심한 노사갈등을 겪던 직전 운영자는 위수탁 계약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지난해 6월 5일 병원 문을 닫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