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국회의원 당선인들 보건복지위 기피

충북의 20대 국회의원 당선인들이 보건복지위원회를 외면하면서 지역의 핵심전략산업인 바이오산업 육성에 차질이 우려된다.

충북의 차세대 먹거리 창출을 위한 바이오산업은 전국 지자체와 경쟁을 벌이고 있어 해당 상임위에 지역국회의원이 없을 경우 국가차원의 정책·예산반영에 있어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24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충북지역 8개 선거구 국회의원 당선인은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교육문화위원회를 우선순위로 신청했다.

각종 개발사업, 인프라 확충 등 관련 공약을 직접 다룰 수 있어 국토위 등 이른바 노른자위 상임위 쏠림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반면에 보건복지위원회는 충북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이 희망하지 않는 기피 상임위이다. 이에 따라 지역출신 국회의원이 없는 상임위가 되고 있다.

하지만 보건복지위는 충북이 수십년전부터 선점해온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 예산, 지원사업 등을 다루는 상임위다. 상임위에서 바이오 등 보건의료관련 예산심의, 국가공모사업, 각종 지원사업을 다루게 된다.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이 보건복지위에 소속되지 않을 경우 결정적일때 지역의 이익을 대변해줄 수 없게 된다.

지난 2008년 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지역 국회의원들 중 보건복지위에 한명도 없었다. 당시 충북도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로 오송을 신청하고 적극적으로 유치전을 펼쳤다. 전국 10여개 지자체와 경쟁을 벌이면서 도는 국회의원 당선인들에게 첨복단지 유치를 위해 보건복지위에서 활동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

결국 2009년 8월 첨복단지가 최종 결정될때까지 충북은 해당 상임위에서 지역출신 국회의원이 없었던 탓에 고전을 면치 못했다.

도 관계자는 “당시 대구가 뒤늦게 첨복단지 입지선정 공모에 참여하면서 막강한 정치력을 발휘했다”며 “반면에 충북은 정치변방인데다 해당 상임위에 지역출신 국회의원이 없어 지역을 대변하기가 매우 힘들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해당 상임위에 충북 출신이 없어 대신 충남, 대전지역의 보건복지위 소속 국회의원의 도움을 받았다”며 “이후 보건의료 관련 국가시설 지역유치에 있어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고 토로했다.

첨복단지가 오송과 대구 복수지정으로 결정된 후 충북은 임상시험센터 역할을 위한 국립암센터 유치에 제일 먼저 나섰다. 그러나 대구가 다시 유치전에 나섰고 결국 무산됐다.

오송 건립이 확정된 국립노화연구원도 부산과 광주가 항노화산업 육성을 표방하면서 사업 자체가 백지화됐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충북은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바이오산업을 택했고 오랫동안 준비한 덕분에 다른 경쟁지역에 비해 앞서가고 있다”며 “하지만 국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내야 할 시점에 와 있고 지역국회의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런 현실을 지역 국회의원들이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이형모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