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단체와 충돌 우려…"단위학교별로 하자" 의견도

교육공동체헌장을 만든 충북도교육청이 헌장선포식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이는 헌장제정 반대운동을 벌이는 일부 학부모단체와 물리적 충돌이 빚어질 가능성을 우려해서다.

도교육청은 19일 주요간부회의에서 '헌장선포식 관련 협의회'를 열고 선포식을 할 것인지, 선포식을 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해야 충돌을 줄일 수 있는지 의견을 모았다.

교육3주체(학생·교직원·학부모)의 권리·의무를 담은 헌장을 선포하는 것인만큼 교육주체 대표자를 최대한 많이 초청해 축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는 게 김병우 교육감의 생각이다.

그러나 지난달 16일 열린 교육공동체헌장 타운미팅에서 교육청 청사가 난장판으로 변하는 상황을 겪은 터라 고민이 깊다.

당시 헌장제정 반대운동을 벌이는 충북교육사랑학부모협회, 청주미래연합, 차세대바른교육국민연대, 충북학교아버지회연합회 등 8개 단체 회원 등 500여 명은 타운미팅 행사장에 진입하려 했고 이를 저지하던 교육청 직원들과 심한 몸싸움을 벌였다.

 
지난 13일 김 교육감은 간부회의에서 "모든 교육주체의 지침으로 삼을만한 헌장인만큼 더 관심 기울이고, 더 참여해 이른 시기에 안정화가 가능하도록 마음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미 헌장 선포를 강행키로 했다.

문제는 선포의 형식으로 주요간부회의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물리적 충돌을 우려하며 굳이 선포식을 열 필요가 있느냐는 부정적 견해도 있었다.

법률을 공포할 때 법률공포식을 하지 않듯이 헌장선포식을 할 이유가 없다는 주장이다.

눈치볼 것 없이 선포식을 열어야 한다는 의견은 더 많다. 다만, 교육청 본청에서 열지 말고 480여 개 초·중·고교가 단위학교별로 선포식을 열도록 하자는 제안도 나왔다.

도교육청이 잡은 헌장선포일은 이달 31일이다. 선포식을 어떤 형식으로 할지에 대한 의사결정은 7차 제정위원회가 열리는 25일 이후에나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도교육청은 최근 전문 11개 항목, 실천규약 3장 32조, 실천규약 해설로 구성한 교육공동체헌장 수정안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