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천 수위와 비슷한 높이 오수관 유입 우려, 보완공사 예정

▲ 조감도에는 복개하천 복원이 될 1단계 구간 현대교~성남교 594m, 2단계 현대교~소봉교 500m 구간이 표시돼 있지만 2단계 사업은 추진되지 않는다.

충주생태하천복원사업이 오는 6월 완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우수관 설치가 잘못돼 전면 재공사가 요구된다. 충주시는 국비 등 총 422억원을 들여 성내·충인동 현대교~용산동 성남교 594m 구간의 충주천을 생태와 문화, 자연이 어우러진 생태하천으로 조성 중이다. 1992년부터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는 콘크리트 복개 구조물 380m를 철거하고 하천 생태를 복원하는 것이 생태하천복원사업의 골자다. 이달 현재 95% 이상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시공사는 장마 때 빗물이 하천으로 들어가고 평소 가정에서 배출된 각종 오수가 유입될 수 있는 8개의 우수관을 설치했다. 하지만 이 우수관 모두 충주천 수위와 비슷한 높이로 설치돼 평상시 하천물이 우수관을 통해 오수관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특히 한국수자원공사 충주댐관리단이 농번기인 4~9월 충주천에 물을 공급하면 수위가 높아져 하천물이 유입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또 봉방동 하수종말처리장으로 오수와 함께 충주천 물이 유입되면 처리비용 증가로 인한 추가 예산 투입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기계 과부하로 인한 잔고장이 빈번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 관계자는 “충주천 물이 하수종말처리장으로 상시 들어가는 양이 많아지니까 처리능력에 부화가 걸린다”고 했다. 충주생태하천복원사업 시공사와 감독을 맡은 한국환경관리공단, 충주시는 우수관을 잘못 설치했다고 시인했다. 따라서 별도 예산을 투입해 우수관과 우수토실 유량조절기를 현재보다 40㎝ 높이기로 했다. 유량조절기는 장마 때 우수관을 타고 내려온 빗물을 오수관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조절하는 장치다. 또 월류벽을 추가로 설치해 충주천 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공사비용은 전액 시공사가 부담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하천 바닥보다 낮게 설치돼 이를 보완하려고 업체와 조율 중이다. 환경공단에 요청을 했다”며 “우수관 등을 점검해 바로 조치할 것이다. 그리고 시의 별도 예산은 들어가지는 않는다”고 답변했다. 환경관리공단 관계자는 “충주천 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사전 조사 후 공사를 진행하겠다”며 “우수관 재공사 기간은 1주일 가량 소요될 전망”이라고 했다.

보상·예산·설계변경 난제

충주천생태하천복원사업은 2009년 4월 ‘청계천+20 프로젝트’ 사업대상에 선정돼 충주시가 국비 등을 지원받아 추진하게 됐다. 1970~1980년대 개발 붐을 타고 콘크리트로 덮어버렸던 도심 하천의 물길을 되살리는 작업을 시작한 것이다. 환경부는 이 사업의 일환으로 2009년 전국 20곳을 선정, 생태하천으로 복원할 계획을 세웠다. 충주천을 비롯한 대구 범어천, 의왕 오전천 등이 이때 선정됐고, 전국적으로 하천 개보수에 국비 2982억 원과 지방비 1464억 원 등 4446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었다. 이에 따라 충주천생태하천복원사업은 2011년 착공해 2013년 완공될 예정이었다.

당시 시는 2013년 말까지 복개하천 복원이 될 1단계 구간은 현대교~성남교 594m로 국비 294억 원과 지방비 126억 원 등 420억 원이 사업비가 투입된다고 했다. 환경부는 사업비 안에 대체 주차장 조성비를 포함하지 않았지만 시가 지속적인 건의를 통해 총사업비 중 160억원을 주차장 조성비로 사용하기로 했다. 시는 380m 복개 구조물 위에 설치돼 있는 380면 규모의 주차장을 없애는 대신 차량 300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을 인근 대체 부지에 조성했다.

따라서 해당 사업은 무난히 추진될 것으로 보였지만 상가 보상 문제로 제동이 걸리면서 2013년 3월에야 사업을 시작했다. 여기에 원활한 사업비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난항을 겪었고, 설계변경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사업 완공은 2015년 연말로, 그리고 또 다시 올 6월로 연기됐다.

2단계 사업 없다 ‘반쪽사업’

애초 시는 1단계 사업이 완료되는 2014년 이후 23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2단계 현대교~소봉교 500m 구간 생태하천 복원에 나설 방침이었다. 1992년 복개된 충주천은 주변 상가의 오·폐수 유입으로 하천의 자정능력이 상실된 상태다. 시 관계자는 “생태하천 조성사업이 완료되면 충주호에서 재오개도수터널을 통해 충주천으로의 안정적인 하천용수공급으로 도심을 흐르는 충주천의 수질이 좋아지고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는 생태하천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올 6월 1단계 사업이 끝나면 더 이상 2단계 사업은 추진되지 않는다. 시는 2009년 사업을 시작할 당시 1·2단계 사업을 대대적으로 홍보했지만 이달 현재 2단계 사업은 꿈도 꾸지 않고 있다. 이 사업은 김호복 전 시장 때 추진됐는데 7년의 시간이 지나면서 3명의 시장이 교체됐고, 정권도 이명박 정부에서 박근혜 정부로 바뀌었다.

특히 생태하천 복원은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이 가시화되면서 본류와 지류·실개천까지 연계 사업으로 확대 추진한 것으로, 박근혜 정부 들어 예산이 크게 줄거나 사라졌다. 시 담당자는 “올 초 담당부서로 왔는데 2단계 사업에 대한 언급자체가 없다. 예산 확보 등이 문제가 아니라 계획이 없다”고 했다.

따라서 더 이상 충주천생태하천복원사업의 2단계 추진은 요원할 것으로 보여 ‘반쪽 사업’으로 전락할 우려를 낳고 있다. 이와 관련, 당초 2단계 사업 구간에 포함됐던 무학시장과 취미사 일원 상인들은 “시에서 1단계 사업이 끝나면 2단계 사업으로 넘어간다고 해 추진되는 줄 알고 있었다”며 “생태하천복원사업으로 깨끗한 환경과 재래시장 활성화를 기대했는데 계획에서 없어져 안타깝다”고 했다. 이어 “시작 단계에서 홍보를 대대적으로 했으면 나중에 사라졌다는 것도 주민들에게 설명하는 게 자치단체의 의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