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탑 해체보수 타당성 연구 1차 자문회의 열어

<속보>=충주시 중앙탑면 탑평리 국보 6호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일명 중앙탑)이 정밀 안전진단 중인 가운데 전면 해체 복원은 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청은 최근 충주박물관에서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 해체보수 타당성 연구’와 관련한 1차 자문회의를 열었다.

문화재청 문화재위원과 문화재청·충북도청 담당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자문회의에서는 그동안 진행해 온 구조 정밀안전진단과 지반 안정성 조사를 통한 해체보수 여부와 종합분석 진행 방향을 논의했다. 한 문화재위원은 “일제강점기의 해체 복원이 부재 위치 등 일부 미흡했지만 현재 해체 복원할 단계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중앙탑이 1917년 일제강점기에 해체복원되는 과정에서 일부 부재가 잘못 배치됐고 3D(입체) 스캔 결과 0.19도 기울어졌지만 구조적인 안전에는 문제가 없어 전면적인 해체 복원 필요성은 없는 것으로 참석자들은 잠정 의견을 제시했다.

중앙탑의 해체 복원 여부는 6월 말 연구용역 최종 보고에서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중앙탑은 층진 접착부가 분리되는 현상과 함께 2013년 3D(입체) 스캔 결과 남쪽으로 1도, 서쪽으로 2도 기울어진 것으로 관찰돼 정밀 안전진단이나 종합정비계획 수립이 필요한 E등급 판정을 하고 지난해 해체 복원할 계획이었으나 구조상 문제가 없는 한 훼손 우려가 있다는 반대 의견에 해체 복원이 추진되지 않았다.

중앙탑은 현재 1층 탑신 일부 면석 표면에서 풍화 현상이 나타나고 이끼가 생기긴 했지만 인근 비행장의 진동에는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충주시 관계자는 “1차 자문회의에선 경과보고와 지반 조사, 이끼 제거 등 앞으로 진행 방향을 논의했다”고 했다.

한편,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은 신라석탑 중 유일한 7층이며, 8세기 후반~9세기 초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일제강점기 해체 복원 때 6층 탑신에서 훼손된 고서류 일부와 구리거울 2점, 목제칠합과 은제사리함이 나왔고, 기단부에서는 청동함이 발견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