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 기대 '물거품' 당대표는?

4선 고지에 오르면서 기대를 모았던 충북 청주 여야 중진 의원들의 20대 국회 초반 성적표가 초라하다.

당 대표나 원내대표, 최고위원 등 당내 중책에 이름을 올리지 못하는 등 다소 맥빠진 출발을 보이고 있다.

3일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원내대표 등 요직 등극 가능성이 점쳐졌던 4선의 정우택(청주 상당) 의원과 변재일(청주 청원) 의원은 후보에도 오르지 못했다.

새누리당과 더민주는 이날과 4일 각각 20대 총선 당선자 대회를 열어 앞으로 1년간 당을 이끌 원내대표 등을 선출한다.

이번 총선 선거전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대통령감'으로 치켜세우기도 한 정 의원은 원내대표나 정책위의장 후보로 나서지 않았다. 앞서 그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도내 여당 당선인 중 원내대표 도전 자격을 가진 사람은 정 의원뿐이다. 경대수·박덕흠·이종배 의원은 재선, 권석창 당선인은 초선이어서 아직 명함을 내밀 처지가 아니다.

정 의원은 20대 국회 개원 이후 열릴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등 출마할 수는 있다. 그러나 영호남에 비해 미약한 지역 세를 극복하고 충청권 세 결집을 이뤄내야 한다.

더민주의 변 의원은 원내대표 공식적으로 원내대표 후보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혀왔으나 이상민(대전 유성을) 의원의 후보 단일화 요구를 받아들여 뜻을 접었다.

관록의 4선 의원을 배출하면 지역구 의원의 당내 입지가 확대되고 지역의 목소리도 더 키울 수 있을 것이라는 청주지역 20대 총선 유권자들의 기대 실현은 일단 다음을 기약할 수밖에 없게 됐다.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도 4선 의원에게는 내주지 않는 관례에 따라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변 의원과 정 의원 모두 이미 상임위원장을 역임했기 때문에 그 가능성은 더 작다.

변 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원내대표 임기는 1년이어서 다음에 다시 도전할 수도 있고, 충청권 세 결집 등을 통해 당 대표 등도 노려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