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청 잇단 설명회 등 제정 당위 홍보

교육계에서 갈등을 빚고 있는 충북교육공동체권리헌장 제정에 대한 반대의견이 높아지면서 충북도교육청이 홍보전을 강화하고 나섰다. 갈수록 반대진영의 압박수위도 높아질 것으로 보여 찬반 대립이 심화될 전망이다.

도교육청은 충북교육공동체권리헌장 제정에 앞서 지난 18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도교육청 홈페이지 온라인 정책토론방에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28일 오후 4시 현재 제정에 대해 찬성 151명, 반대 530명, 기타 12명, 추천수(댓글에 대한 찬반 의견) 4390명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진행된 온라인 의견수렴에서 교육권리헌정 반대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처럼 반대의견이 높은 가운데 도교육청이 권리헌장 제정에 대한 일선 학교장과 본청 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제정을 위한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이날 오전 충북교육정보원에서 도내 유·초·중·고·특수학교 500여명의 교장(원장)을 대상으로 한 권리헌장 설명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김병우 교육감(사진)은 “권리헌장 제정은 포기해서는 안 된다”며 “일말의 의구심을 해소하도록 우려와 쟁점 부분을 충분히 설명하고 학교 현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면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후에도 충북사이버학습 및 소통알리미 활용에 관한 학부모 설명회에서 제정관련 홍보에 나서는 등 총력을 기울였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 26일 오전 본청 세미나실에서 전직원 300여명을 대상으로 설명을 열기도 했다.

김 교육감은 SNS에서 권리헌장 제정 배경 이유와 효과를 피력했다.

김 교육감은 “낯뜨겁고 민망한 일들의 뿌리에 학교 교육의 한계가 있음을 부정할 수 없지요. 매 사안의 책임에서 학교 교육이 벗어날 수 있는 경우도 없죠. 학교 구성원들 간에 인간에 대한 예의를 유념케 하고 서로 지킬 아름다운 약속을 만들고 싶을 뿐”이라며 권리헌장 제정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세상에 존재하는 그 어떤 규준도 교실에서의 교육용 버전으로 새로 만들어질 필요도 있다”며 “교육용 규준(권리헌장)의 제정 과정 속에서 만들고 지키는 데 참여하는 주체들의 인권 감수성과 인권 의식이 성장한다”고 제정 효과를 밝혔다.

반대진영의 저지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충북미래연합 등 도내 8개 단체로 구성된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가 조직적으로 선포 저지 활동에 나선 데 이어 충북도의회 새누리당 의원들이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시점에 김 교육감이 SNS 문답을 게시한 것은 제정 의지를 굽히지 않겠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반대가 많다고 제정 여부가 달라지지는 않는다”며 “다양한 의견 수렴 차원에서 온라인 정책 토론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