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오송과 후보지 추천 경쟁 치열, 후보지 추천위 20일 결정예정

▲ 충북도가 청주 오송에 이어 제천을 철도박물관 후보지로 추천했다. 국토부가 단수 추천을 요구함에 따라 양 지역 간 예선전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철도박물관 유치를 둘러싼 충북도 내 정치권의 힘겨루기가 본격화하고 있다. 권석창 국회의원당선인(제천·단양)은 지난 20대 총선 선거공약으로 철도박물관 제천 유치를 내세웠다.

앞서 충북도는 지난 2014년 박물관 부지를 KTX분기역이 있는 청주시 오송을 국토부에 단수 후보지로 선정했다.

이같은 사실을 알게 된 제천시는 국회의원 후보자와 도의원 등 정치권이 잇따라 충북도의 단수추천에 이의를 제기하며 철도박물관 제천 유치의 당위성을 알리고 공약으로 채택하는 등 거세게 반발했다.

제천이 지역구인 윤홍창 도의원은 도정질문을 통해 “충북도가 시군의 의견도 묻지 않은 채 철도박물관 후보지로 오송을 단독 추천했다”며 “오랜 철도 역사를 간직한 제천시에는 도전할 기회조차 주지 않았다”고 항의했다.

이번 총선에 새누리당 후보로 나선 권석창 당선인도 철도박물관을 제천에 유치하겠다고 공약해 충북도를 압박했다.

제천시는 중앙선, 충북선 등 제천이 대한민국에서도 손에 꼽히는 철도교통의 요충지라는 점을 내세워 도의 일방적인 오송 단수추천에 이의를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충북도는 이에 따라 최근 오송에 이어 제천도 후보지로 추천했다. 상황은 제천시에 불리하지만은 않은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충북도와 제천시에 따르면 최근 국토부는 충북도에 철도박물관 후보지를 제천과 오송 중 한 곳으로 압축하라고 요구했다. 도의 단수추천으로 무난히 예선전을 통과했던 오송과 새롭게 경합할 여지를 남긴 셈이다.

권석창 당선인 등 제천시는 철도교통의 역사 그 자체인 제천시가 박물관 후보지로 최종 선정돼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제천은 기존 철도 시설을 활용해 박물관을 운영한다는 계획이어서 효율성 측면에서도 뚜렷한 비교우위를 확보하고 있다는 논리다.

다만, 충북도 수부이자 83만 대도시인 청주시의 힘의 논리에 맞서 제천시가 강하게 대처할 동력 충전이 관건이라는 분석이다.

제천시 관계자는 “명분이나 입지의 면에서 제천이 결코 오송에 밀리지 않는다”면서도 “오송이 이미 충북도에 의해 단수추천된데다가 기존의 충북도 정책이 청주와 중부권 중심으로 편향돼 왔다는 점은 극복해야 할 과제”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총선 이후 청주시와 청주지역 정치권의 철도박물관 오송 유치 요구가 봇물을 잇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4선 변재일(청주 청원) 당선인은 “청주와 제천 중 후보지 한 곳을 결정하지 않으면 충북을 선정 대상에서 배제한다는 게 국토부 입장”이라고 전하면서 “청주 오송은 (입지평가에서)이미 최상위 평가를 받은 곳”이라고 반발했다.

청주시도 18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기왕에 충북도가 단수추천한 청주 오송이 철도박물관 후보지로 단수추천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제천지역에서는 청주시와 청주권 정치인들의 주장이 분권과 균형발전이라는 충북도의 지역 전략에 정면으로 배치된다며 객관적 기준과 근거에 의한 당당한 유치활동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제천은 과거 혁신도시, 기업도시 유치 활동 과정에서 다른 지자체보다 발빠르게 나섰으나 충주와 음성·진천에 밀려 지역발전의 동력을 상실한 바 있다”며 “철도박물관은 역사성이나 정통성 등 어떤 측면에서 볼 때도 제천에 유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도는 철도전문가 4명, 국립청주박물관 1명, 청주와 제천시 공무원 각 1명으로 구성된 후보지 추천위원회를 통해 빠르면 20일 한 곳을 결정해 국토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