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부서는 환경단체·他자치단체 반발 우려 소극적

충북도가 대청호 청남대 주변 관광 활성화를 위해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적극적으로 나서는 이시종 지사에 비해 실무부서에서는 지나치게 신중론을 펴고 있다는 지적이다.

도지사는 규제를 풀고자 동분서주하고 있지만 실무부서에서는 환경단체와 다른 지자체의 반발을 우려하며 여론의 눈치를 보고 있다.

7일 도에 따르면 청남대를 중심으로 한 대청호 주변 활성화를 규제하고 있는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청호는 1983년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가 들어서면서 도선 운행은 물론 주변에 음식점과 숙박업소 등을 지을 수 없게 규제에 묶였다.

청남대 관리권이 지난 2003년 4월 충북도로 이관되고 나서도 주변은 상수원보호구역 규제에 묶여 개발할 수 없는 상태다.

이 때문에 청남대와 주변 수변자원을 활용한 관광 활성화에 큰 걸림돌이 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는 환경부가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환경부는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을 해제하면 다른 지자체에서도 잇따라 해제를 요구하고 나설 것을 우려하고 있어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충북도는 청남대 주변에 청주시 하수처리장과 연결되는 관로를 묻어 하수가 대청호에 직접 유입되는 것을 막고 있기 때문에 수질에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또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도선을 운행하면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논리를 내세워 환경부를 설득하고 있다.

이 지사도 최근 황교안 국무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이 문제를 거론하며 규제 완화를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수원보호구역 해제에 대한 도의 의지를 공론화한 셈이다.

그러나 실무부서에서는 지역 환경단체와 대청호 하류지역 충남 지자체와 대전시의 반발을 크게 우려하며 이 문제가 거론되는 것을 쉬쉬하는 분위기다.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대책 관련 자료 요구에는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

도지사는 대청호 주변 규제 완화에 의지를 갖고 해결에 안간힘을 쏟고 있는데 실무부서에서는 지나치게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이는 이유다.

이 문제가 이미 공론화된 만큼 실무부서에서도 더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도 관계자는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위한 논리를 개발해 환경부를 설득하고 있다”며 “다만 환경단체와 충남지역 지자체의 반발이 우려돼 이 문제를 공개적으로 드러내 놓고 추진하기에는 부담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