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 북부소방서 신설 부지매입계획이 또다시 시의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이 과정에서 시의원들은 시의 계획을 한목소리로 질타했다.

청주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7일 시가 제출한 ‘2016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중 북부소방서 건립 부지매입 안건을 부결했다.

이 안건은 지난해 말 임시회에서도 해당 부지의 고가매입논란으로 한차례 부결된 바 있다.

행문위는 위원들은 이날 여야를 막론하고 해당 부지가 소방서 부지로 적합하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남일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충북도 소방본부는 북부소방서 부지가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을 시에 보냈다”면서 “상황이 이런데도 굳이 소방서 부지로 활용하려는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물었다.

북부소방서를 운영할 도 소방본부는 이미 해당 부지가 부적합하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지난해 상반기 시에 공문을 보내 대로에서 800~900m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부각했다. 소방출동 시간이 오래 걸리고 민원인의 이용이 불편하다는 점도 부연했다.

해당 부지 매입 가격을 크게 낮춘 이유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이완복 의원(새누리당)은 “불과 3개월 전에 100억원에 매입한다고 하더니 지금은 43억9700만원으로 책정했다”며 “공무원들이 제대로 파악하고 검토해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남일현 의원(더불어민주당)도 “계획안의 매입 가격이 지난해와 올해 큰 차이가 난 것은 무엇이냐”고 따졌다.

박홍래 시 안전정책과장은 “지난해에는 추정 시세나 탁상가격으로 적었으나 올해는 행정자치부 지침이 바뀌면서 공시지가로 명시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따라 시는 북부소방서 신설 부지를 다시 찾아야 하는 처지가 됐다.

게다가 소방서 부지로 퇴짜를 맞았지만, 이 부지를 매입할 수밖에 없는 시의 입장은 난처할 수밖에 없다.

시는 지난해 폐기물처리업체인 ES청원이 오창산업단지 내 소각장 건설계획을 포기하는 대신 이 부지를 매입해 주기로 했다. 시는 이 부지를 매입해 북부소방서 터로 제공한다는 계획이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