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시와 소방당국이 북부소방서 신설 부지에 대한 생각이 달라 갈등이 예상된다.

소방당국은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이유 등으로 반대 의견을 냈지만, 시는 소방서와 도로를 잇는 길을 내면 문제가 없다고 맞서고 있다.

6일 청주시 등에 따르면 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7일 회의를 열어 시가 제출한 '2016년도 1차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심의한다.

계획안에는 북부소방서 건립 부지 매입도 포함됐다. 시는 흥덕구 옥산면 남촌리 인근 2만6997㎡(2필지)를 매입, 소방서 신축 부지로 충북도 소방본부에 제공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매입 가격까지 크게 낮췄다. 지난해 말 시의회에서 100억원의 매입 가격이 담긴 계획안이 부결되자 이번에는 43억9700만원으로 책정했다.

특혜 의혹이 일자 시는 가격표시 방법의 차이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지난해엔 추정 시세로 적었으나 올해는 행정자치부 지침이 바뀌면서 공시지가로 명시했다는 것이다.

시는 계획안이 시의회를 통과하면 매입 후 북부소방서 용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그러나 소방서를 운영할 충북도 소방본부는 해당 용지가 부적합하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도 소방본부는 지난해 상반기 시에 공문을 보내 도로에서 800~900m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했다. 소방출동 시간이 오래 걸리고, 민원인의 이용이 불편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시가 해당 부지를 소방서 터로 사용해 달라고 요청해도 도 소방본부는 수용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 검토와 충북도 승인 등의 절차를 밟아야 하지만 부정적인 태도가 바뀌지 않을 것이란 얘기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소방서를 찾는 민원인의 접근성도 고려해야 한다"며 "대중교통 등 접근성이 떨어지고, 이용이 불편한 곳에 소방서를 두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이어 "증평과 오창을 연결하는 도로변에 소방서가 건립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청주시는 매입해야 할 부지를 소방서로 활용하면 추가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접근성 문제는 진입도로를 변경하고, 연결도로를 만들면 큰 문제가 없다"면서 "소방서 건립 부지 인근의 폐기물 매립장도 내년이면 계약이 끝나기 때문에 환경문제도 해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오창산업단지 폐기물 시설을 오창읍 후기리로 이전하면 소각장 부지 등 ES청원 소유의 땅을 매입하기로 했다.

ES청원은 폐기물 소각시설과 매립장 이전을 완료하는 대로 오창산단 내 모든 사업권을 포기하고 철수하기로 했다.

시는 이를 조건으로 ES청원이 활용하지 못하게 된 소각장과 진입로 부지 등을 사들이기로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