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민언련은 지난주 지역 신문에 대한 모니터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충북 지방신문의 모니터 결과 지난주는 전 신문이 충북도교육위원과 시의회, 도의회 의원들 비판에 나섰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방의회와 의원 활동에 대한 제대로 보도해야 하는 지역 언론의 역할에 충실한 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민언련은 지역 신문들이 확정되지 않은 정부의 계획을 그대로 싣는데 그쳐 장밋빛 청사진을 늘어놓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며 이들 발표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기사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민언련은 이와 함께 과거사 진상 규명에 대해 양비론을 펼친 언론을 비판했다.


 


<민언련의 신문 모니터 내용 전문>

도교육위, 시의회,도의회 의원들 비판 이어져

충도교육위원회의 의장단 선출과정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었다. 중부매일은 8월31일자 1면 머릿기사 <감투싸움 끝 반쪽 의회출범>에서 도 교육위 의장단 선거에 7명의 의원중 4명만이 참석했다며 “개원이후 사상 최초로 3명의 의원이 불참하는 불미스런 사태가 발생, 교육의원 스스로 의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포기했다는 비난이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불참한 3명의 의원을 S,I,J 등의 이니셜을 사용해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 기사 아래에 편집된 2단 기사 < 후반기 의장에 고규강, 부의장 김남훈>에서는 불참한 3명의 의원의 실명을 사용해 이니셜로 표기되었던 의원이 누구인지 알게 해주는 그런 의도를 보여주었다.

한빛일보도 31일자 2면에 4단상자기사 <감투싸움으로얼룩진 반쪽선거>에서 도교육위의 내홍을 전했으며, 충북일보는 3면 4단상자기사로 <또 감투싸움… “세금이 아깝습니다”>에서 도교육위의 의장단 선출과정과 시의회의 예산결의안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한 중부매일신문은 9월1일자 2면<한나라당 도의원은 어디있는가 >에서 한나라당이 주최한 수도이전문제 국민대토론회에 23명의 의원중 1명만 참가했다며 질타했고, 2일자 2면에 <청주시의원수도이전 관심없다 >에서도 이 토론회에 시의원이 한명도 참석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같은 날 6면 기자수첩 <도의회는 친목단체가아니다 >에서 도의원들이 사적인 행사에 참여하느라 중요한 행사에 참여하지 않은 것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리고 3일자 1면 머릿기사 <지방의정 정착 아직 멀었나>에서는 지방의회가 부활된지 10년이 지났지만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며 도,시의회와 교육위원회의의 의정활동에 대해 비판했다.

이처럼 의회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의원들이 제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감시하고, 보도해주는 것은 지역언론이 맡고 있는 중요한 역할이기도 하다. 그동안 지역신문에는 의회관련 보도는 의회내에서 이루어진 질의응답내용을 중계해주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앞으로도 의정활동에 대한 철저한 감시와 비판을 해주길 바란다.

정부의 계획 발표 이해 돕는 기사 필요

8월30일자 각 신문에는 전국시도지사협회의 ‘지방분권 실질 추진 촉구’를 요구했다는 기사가 실렸다. 한빛일보는 8월31일자 1면 머릿기사 <정부 공공기관 이전 대상, 지역발표불투명 >에서 성경륭위원장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공기관이전 8월발표설을 흘려왔는데 30일까지 확정된 안을 내놓지 않고 있어, 일선자치단체 행정에 혼선이 일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기사에서는 “ 일각에서는 현재의 추세로 봤을 때 공공기관이전계획이 올해 안에 발표되기도 어려울 것이란 분석도 내놓고 있다”며 정부의 명확한 입장 표명이 요구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공기관이전 불투명을 전망하는 기사가 나온 지 하루만에 9월1일자 충북일보 <충북에 ‘혁신도시’ 건설된다>에서 정부의 ‘신수도권발전 , 혁신도시 건설 발표내용을 전하며, 공공기관이전 방침 계획이 보도되었다. 한빛일보가 성급한 보도를 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정부의 계획발표가 제때에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도 읽을 수 있었다.

신행정수도 건설 추진 방안, 지역균형발전 방안, 공공기관이전 계획 등 올해 발표된 굵직굵직한 계획들은 신문 1면 머릿기사를 장식하며, 여러 차례 기사화되고 있다. 그러나 확정된 내용이 아니라 ‘계획’이어서 그런지 기사마다 장밋빛 전망만 쏟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요한 계획발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해설과 필요성에 대해서 심층적인 기사가 필요하다.


‘과거사 진상규명’에 대한 양비론(?)

충청일보는 9월3일자 8면 충청논단 <과거사에 묻힌 인생>에서는 과거사 진상규명과 관련한 정치권의 논란을 비판하며 “선대의 행적으로 평생을 기를 펴지 못한 채 응어리진 회한을 가슴에 묻고 살아온 후손들의 숙명적 굴레를 벗기고 새로 평가받기 위한 노력은 결코 시비의 대상이 될 수 없다. 그러나 과거사의 범위와 시기, 대상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한 공정성과 객관성이 담보되지 않는 상황에서 조사나 검증의 설득력에 의문이 남는다” 면서 “ 나만 옳고 상대는 타도의 대상이라는 편협한 생각을 버리지 못하고 시민단체를 동원하여 고립시키겠다는 망상의 끈을 여권이 놓지 않는 한 과거사 문제는 정략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라며 정치권이 이 문제에서 한발 비켜서는 것이 상리(常理)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논단은 과거사 진상규명을 정략으로 몰아붙여 비켜갈 것을 주장하고 있어, 과거사 진상규명의 중요성의 본질을 흐리게 하고 있다.

충북일보는 역사바로세우기라는 기획 꼭지를 신설해 과거사 청산을 위한 각계의 의견을 수렴 연령대별로 비판 없이 양비론을 싣겠다고 밝히며, 첫 번째로 20대가 보는 과거사 청산 내용을 실었다. 의견수렴의 방식으로 이런 꼭지를 기획한 것은 신선한 일이지만 과거사 진상 규명 문제에 있어서 양비론을 펼치겠다고 한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그 외의 기사들

충북일보는 8월30일자 8면 <농기계음주운전어찌할꼬? >에서 농기계에 대한 도로교통법상 규정이 없어 단속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농기계음주운전의 위험성을 지적했고, 9월2일자 3면 <청주시 또 불법자행 ‘물의’>에서 도로설치 소화전을 노면 청소차량의 물보충을 위해 사용하는 행태를 지적했다.

한빛일보는 8월30일자 3면에 2단기사로 <이건표 단양군수 징역 5년구형 >을 싣고 이건표군수의 뇌물수수 혐의 내용을 유일하게 보도했으며, 또한 31일자 <지금현장에서는...진천프로씨름대회 개최배경은>이라는 기사에서 이 대회를 유치하게 된 배경과 골프장 건설과의 관계를 실랄하게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