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추진위, 도내 시ㆍ군 돌며 타당성 설명회 나서
호남고속철도기점역 오송(청주)유치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6일 제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충북대 박병호 교수의 ‘행정수도역과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은 왜 오송인갗를 주제로 타당성 설명회를 열었다.
추진위는 오송역이 행정수도역과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의 당위성에 대해 경부ㆍ충북선과 연결된 ‘X축’ 형성으로 국토의 균형발전을 촉진으로 향후 대륙횡단철도(TSR:시베리아횡단철도, TCR:중국횡단철도)와의 연계, 신행정수도와 근접해 행정수도역 역할의 장점을 꼽았다.
추진위가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신행정수도에서 ▲오송역은 6.6km ▲천안역은 32km ▲공주역은 13.7km의 떨어져 있다고 밝혔다.
박병호 교수는 “신행정수도 관문공항이 될 청주국제공항과의 직결이 가능하다”라며 “신설구간은 천안보다 9.8km를 단축할 수 있어 4360억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천안대안은 노선이 백제문화권을 횡단함에 따라 문화재 훼손 가능성이 높다”라며 “오송 대안노선은 경부고속철도 경주노선 선정과 같은 첨예한 논쟁과 노선변경을 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오는 20일까지 청주ㆍ청원을 제외한 10개 도내 시ㆍ군을 순회하며 타당성 설명회를 연다. 추진위의 계획에 따르면 설명회 일정은 ▲7일 옥천군 ▲10일 증평군 ▲13일 괴산군과 음성군 ▲14일 충주시와 단양군 ▲15일 보은군 ▲17일 영동군 ▲20일 진천군이다.
정홍철 시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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