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와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 충북도립대의 통합 문제가 20대 총선 중부4군(증평·진천·괴산·음성)과 남부3군(보은·옥천·영동) 선거구 선거쟁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특히 증평캠퍼스 통합 문제는 총선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증평주민의 표심을 움직일 수 있어 예비후보들이 어떤 입장을 취할 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우선 국민의당 김영국 예비후보가 이 문제를 거론했다.

그는 지난 11일 보도자료를 내 “교통대 증평캠퍼스를 충북대와 통합하는 게 옳다고 본다”며 “지역주민과 캠퍼스 구성원들이 간절히 원하기 때문”이라며 적극적인 통합 의사를 밝혔다.

새누리당 경대수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임해종 예비후보는 조심스런 입장이다.

경 의원 측은 “증평 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교통대 증평캠퍼스 정상화를 위한 범주민 비상대책위원회의 입장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면서도 “양 대학의 입장이 있는 만큼 왈가왈부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전했다.

임 예비후보도 “지역주민과 학생 교수, 나아가 증평군민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공감대 형성과 소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국민의당 김경태 예비후보는 “총선에 출마하는 유력 예비후보들이 (교통대)총장 뒤에 숨어 정치의 책무를 다하지 않고 있다”며 “(자신이 국회에 진출하면)교육부의 학생수급 계획을 변경해서라도 충북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지역의 이슈로 부상한 교통대 증평캠퍼스와 충북대 부분통합 논란은 학생고소, 교수들 직위해제, 대학간 책임공방이 벌이지는 등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이와 관련, 증평 사회단체들은 찬성 입장을, 충주 지역사회는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있어 지역갈등으로 비화되는 양상이다.

수면아래에 가라앉아 있는 충북도립대 문제도 이번 총선 이슈가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충북도립대가 충북대와 통합 논란에 휩싸인 것은 지난 4일 증평군의회에서 충북대교수회가 교통대 증평캠퍼스 통합방안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교수회가 병합 대상에 옥천의 충북도립대를 넣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충북도립대는 “충북대 교수회가 법적으로 불가능하고, 생각해볼 가치도 없는 통합론을 제기해 대학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며 불쾌한 반응을 보였다.

옥천지역 정치권에서도 학내 구성원뿐만 아니라 주민의견 수렴 없는 일방적인 통합 주장을 중단하라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해당 대학은 물론 지역사회까지 결사반대를 외치는 상황에서 충북대 교수회만 독단적으로 통합론을 고수하며 갈등만 키운다는 비판적 목소리도 있다.

이런 가운데 윤여표 충북대 총장이 지난 23일 열린 교무회의에서 “어느 대학과의 통합논의도 피하지 않을 것이며, 도내 대학들이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최적 방안을 찾기 위해 관계 대학들이 논의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한다면 이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밝혀 통합 논란이 종식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충북도립대와 충북대의 통합 논의도 옥천에서 선거쟁점으로 떠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