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주요사업 관리에 허점을 드러내 비난을 사고 있다.

24일 도와 충북개발공사에 따르면 도는 관광 활성화를 위해 청남대를 충북개발공사에 위탁 운영하는 방안을 지난 2014년부터 추진해 왔다.

당시 충북도는 충북개발공사에 관광본부를 두고 관광 업무에 신경을 써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개발공사가 자체적으로 연간 10억원의 투입해 청남대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게 좋겠다는 의사도 타진했다.

개발공사 관계자는 “당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시종 후보가 충북개발공사에서 관광분야 업무를 맡도록 하겠다는 공약을 검토했기 때문이라는 말을 도 관계자로부터 들었다”며 “충북관광공사를 설립하는 대신 개발공사를 활용하겠다는 의지였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에는 개발공사측이 충북도에 청남대 운영권을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개발공사는 도가 개발공사측에 운영비를 전액 지원해주는 위탁운영 조건을 제시했다.

하지만 도는 공무원 정원 문제와 예산 위탁 운영 등에 대한 부담 등을 들어 불가 입장을 개발공사측에 전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올 들어 양측은 더 이상 청남대 위탁운영 관련된 협의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문제는 양측이 구체적으로 청남대 위탁운영 문제를 논의해 놓고도 도가 전혀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본보 취재 결과 충북개발공사측은 도가 제시한 위탁운영 방안과 개발공사측의 조건이 구체적이었다.

반면 청남대는 물론 관광과, 기획실 등 도청 관련부서들은 이 같은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청남대 위탁운영 논의가 진행될 당시 담당자들이 자리 이동을 하면서 업무 인수인계 과정에서 빠졌던 것으로 보이지만 업무 공백이 생길 수 밖에 없다는 비판이 나온다.

도 관계자는 “청남대를 충북개발공사에 위탁 운영을 맡기고자 협의를 했다는 얘기는 처음 듣는다”며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다가 불합리하거나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사업을 접을 수가 있다”고 말했다

 지역경제계 관계자는 “청남대가 충북도로 이관된 이후 청주지역의 대표적인 명소로 부상했지만 여전히 활성화방안에 대한 해답을 찾아야 하는 과제가 있다”며 “그런데도 활성화 방안을 고민하고 추진해야할 관련 부서들이 지난해까지 논의됐던 위탁운영문제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다는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