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순 시의원 "부지 매입, 시민광장 만들자"

충북 청주시가 시청 인근에 추진 중인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 예정지 매입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예정지를 매입해 초고층 아파트가 신청사 건물을 가리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일부 주민들이 신청사 건립을 부정적으로 보는 상황서 땅을 살 경우 비용 증가 등으로 비난의 화살을 맞을 수도 있다.

9일 청주시에 따르면 S사는 지난해 12월 청주시청사 신축 예정부지와 북측으로 연접한 7904㎡ 터에 지하 5층, 지상 49층 규모의 주상복합아파트 3개 동을 짓겠다는 사업계획을 시에 냈다.

현재 사업 승인 여부를 판단하는 심의 절차가 진행 중이다. 승인 여부는 이르면 다음 달 초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서 초고층 아파트 예정지를 매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박현순 청주시의원은 최근 제15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시청 인근에 초고층 주상복합건물이 신축되면 통합 청주시의 상징이 될 신청사는 초고층 아파트에 막히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건물 부지를 사 신청사를 애초 계획한 위치에서 매입 부지 쪽으로 옮기고 나머지 공간은 시민광장으로 조성하자"고 주장했다.

15층 규모의 신청사 옆에 49층 주상복합아파트가 들어서면 2312억원이 투입되는 신청사의 상징성이 퇴색되고, 랜드마크가 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아파트 건설을 추진 중인 S사도 시가 땅 매입을 희망하면 매각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시는 비용 때문에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신청사 건립에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데다 추가로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S사가 부지를 매입하고 주변을 정리하는 데 들어간 비용은 140여억 원으로 알려졌다. 시가 매입할 경우 150억원 이상이 들어갈 것으로 추정된다.

더욱이 시는 후생복지에 쓰이는 경상경비까지 모아 신청사 건립에 쓰겠다고 발표한 상황서 건립비 증가는 직원들의 불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시 재정 운용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시는 초고층 아파트 부지 매입을 놓고 고민에 빠진 것이다.

시 관계자는 "초고층 아파트 예정지에 대한 매입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면서 "좀 더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시는 지난해 12월 통합청사를 신축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현 시청사 부지를 남북 방향으로 확대한 2만8450㎡ 부지에 지하 2층·지상 15층 연면적 4만9916㎡ 규모로 신청사를 지을 계획이다.

사업비는 건축비 1572억원, 부지매입비 543억원 등 모두 2312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